[유아교육과정] 디스타(DISTAR)- 디스타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디스타 프로그램
2.이론적 근거
3.디스타 프로그램의 가정
4.교육목적과 목표
5. 대상
6.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7.하루일과
8.환경
9.교사
본문내용
1.디스타 프로그램
일리노이 대학에 있는 베라이터와 잉글만 교수가 만든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베라이터-잉글만 프로그램 이후에 잉글만이 오리건 대학으로 옮겨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베커와 더불어 1967년에 개발한 잉글만-베커 프로그램이다. 이는 공식적으로 디스타(DISTAR) 프로그램 Engelmann-Becker모형이라고도 불린다.
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는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and Remediation의 첫 머리 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다.
이 프로그램은 Follow-Through Progect의 하나로써 기능과 기술 중심의 구조적 교수-학습을 강조하는 계획된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모형이다.

2.이론적 근거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교육과 경제는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다. 이들은 가정환경을 개선하려고 애쓰기보다 가난한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 학교생활에서 정상적으로 경쟁하면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초기능을 일찍 제공함으로써 기초기능의 결손을 보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결손된 교육 환경 → 결핍(산수와 언어능력의 기본적 기능) → 학교생활의 실패

3.디스타 프로그램의 가정
1)모든 유아는 그들의 발달적 준비도나 배경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
2)논리적 절차를 포함한 기초 기능의 학습은 지적 행동의 중심이며 모든 보상교육 프로그램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3)빈곤유아들은 학교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다른 유아들보다 뒤져 있는 경향이 있다.
4)따라서 이들을 따라 잡기 위해 빈곤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가능한 시간 내에 더 많이 가르쳐져야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2004).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숙자(199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이명옥(2001). 유아교육과정. 청십자
이은화, 이정환, 이기숙, 홍용희, 박은혜, 김희진(2003).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스타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유아의 환경이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강조되므로 프로그램 운영 기술이 특히 중시 된다. 프로그램의 방향을 정교하게 운영되어 각 유아의 교육과정의 목표, 과정의 기록, 교사간의 일관성 등을 조절한다. 또한 가정과 학교 교육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디스타 프로그램에서는 교수의 구성요소 7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디스타의 특정개념을 가르치기보다는 보편적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보육의 필요성 증대와 그에 따른 보육의 방향 그리고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보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그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아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 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 디스타교육프로그램0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디스타프로그램, 몬테소리프로그램)
  •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1. 디스타 프로그램1) 개발배경- 디스타 프로그램은 1960년대 미국의 사회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1964년 버라이터와 엥겔만에 의해 미국의 일리노이대학 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저소득층 및 소수민족의 자녀를 위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그 후 1967년 베커가 이 연구에 참가를 하면서 엥겔만 베커 프로그램이라고도 부르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DISTAR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있다.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유아기의 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