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본주의 이론가인 매슬로우와 로저스 이론을 사회복지실천 입장에서 비교 평가해 보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Abraham H. Maslow (1908~1970)
Ⅱ. 인본주의적 이론 개요
Ⅲ. 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the Hierarchy of Needs)
⊙ 결핍욕구(deficiency-needs)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2 단계: 안전과 보장에 대한 욕구(Safety Needs)
3 단계: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단계: 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
⊙ 성장욕구(growth-needs/meta-needs)
5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1) 욕구 발생의 순차성
2) 욕구발생 순차성의 몇가지 예외
2. 동기화 이론 : 결핍동기(욕구)와 성장동기(욕구)
1) 결핍동기
2) 성장동기
3. 자아실현자
Ⅳ. Maslow의 이론에 대한 평가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Abraham H. Maslow (1908~1970)
- 1908년 4월 1일 뉴욕 브루클린 출생
- 1930년에 학사, 1931년에 석사, 1934년 박사 학위 취득
- 출생한 딸아이의 복잡한 행동과 2차 세계대전을 경험하면서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전환
- 1970년 6월 8일 62세로 사망
- 주요 저서 : 『존재의 심리학』『인간 본성에 대한 심층적 연구』등이 있다.
Ⅱ. 인본주의적 이론 개요
인본주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과학적 연구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각 개인의 독특한 감정과 사고를 경시하고 정신분석학이 인간의 초기경험과 본능적 충동을 지나치게 강조한 점에 대한 반박으로 나타났다.
인본주의(현상학적) 이론의 대표 학자로는 Abraham Maslow와 Carl Rogers 가 있다.
이들은 개인 자신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과 주변세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에서의 접근방법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심리학에서는 `제 3의 세력`이라고 부른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인간의 동기와 성격 (1992) Abraham H. Maslow | 교육과학사
- 성격심리학 (2003) 노안영 | 학지사
-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2007) 정옥분 | 학지사
- 효율적인 학습상담법 (1999) 김영진 | 양서원(박철용)
-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006) 권대훈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밝히시오,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공통점, 매슬로이론 로저스이론 차이점 [2016년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17년, 가드너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방안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중에서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고찰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정책이 되기 위한 복지정책의 한계(부정적 기능)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고 광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