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행동이론

- 행동주의는 어떤 이론보다도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사회복지의 전통적 노력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있다.
- 행동주의는 학습에 초점  선행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
- 초기 행동주의: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내적 과정을 중요시,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학습이 일어나는 두 가지 기본과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사회학습이론 : 행동은 관찰이나 모델링을 통해서 일어난다.
-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등의 연구를 통해 발전
- 급진적인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행동 이론 등이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용

1.1 초기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프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 개에게 무조건 자극(고깃덩어리) 무조건 반응(침)
- 조건자극(종소리)+무조건 자극(고깃덩어리) 무조건 반응(침) 조건 반응(침)
- 종소리가 조건자극
- 중성자극(종소리)에 반응유발능력을 가지게 하여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 조건반응은 주어진 자극에 대한 새로운 반응이며 학습된 반응
-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음식에 의한 침의 발생은 선천적인 것, 종소리에 의한 침의 발생은 학습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들러 Adler의 사상 및 이론
  • 사회적 관심 : 인류에의 도전」(1939)등이 있다.Ⅲ. Alder의 사상 및 이론1. 개인 심리학의 정의개인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연구분석한 심리학으로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A.아들러가 발전시켰다. 넓은 의미로는 정신분석학파에 속하지만 1911년 이후 S.프로이드와는 오히려 대립하는 형태로 나왔다. 그는 또한 개인이 지닌 독자적 전체성을 지적하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이 뛰어나고 싶어하는 의욕을 인간이 가진 최대의 행동 동기로 풀이했다.기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관을 바탕으로 각자 상이한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인간은 무엇인가에 대한 후기 현대철학에서의 관점은 비교적 간명하다. 즉 인간은 복잡한 기계라는 것이 대부분의 답변의 공통된 특징이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는 복잡하기는 하나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다고 본다. 인간의 현재 행동은 어떤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따라서 인간형성에 있어서 환경론적 결정론이 지배적인 작용을 한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의식세계는 믿을 수 없고 중

  • 유아발달4A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비교와 두이론평가를 논하시오0k
  • 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발달4A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개념 비교 분석 1) 인지발달 이론인간의 사고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을 둠. 인간을 매우 주관적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인지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규제(Self-Regulation)4) 강 화(Reinforcement)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6) 상호 결정론7) 관찰학습의 단계8) 공격성의 사회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1) 두 이론의 공통점1)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과학적 연구2) 행동의 변화요인은 환경적 자극3) 가변적 속성의 인간성(2) 두 이론의 차이점1) 인간행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