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측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본론
제1절. 가해학생의 분석
- 가해자측면에서의 학교폭력 현황
- 폭력적 가해행동의 교육심리학적 해석
- 가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2절. 피해학생의 분석
-피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학교폭력 피해자의 피해 양상의 교육심리적 해석
-피해학생의 교육심리적 해결방안

제3절. 종합적 해결책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집단적 특성에 따라
교육 심리적으로 바라본다.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주역으로서 이들을 ‘어떻게 올바르게 육성하고 선도하는가?’하는 것은 국가발전에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며, 한 나라의 장래를 좌우하는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본 과제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시기로,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생에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한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학교생활의 중요성은 아무리 이야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배움의 장이 되어야 할 학교에서 요즘 폭력으로 인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학교폭력이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부터였으나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공론화되고 세간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게 된 것은 1995년도부터이다. 이후 정부차원의 대책이 수립되고, 학계나 민간단체에서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2005년 초 일진회 사건을 계기로 또 다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다. 학교폭력이 점점 더 흉포화, 조직화되고 있고, 지금까지 대도시를 중심으로 폭력이 발생되었으나 인터넷의 영향으로 변두리나 농촌 지역 학교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는 많은 피해자 학생들의 꿈과 이상을 빼앗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그 피해의 지속성과 파급성도 매우 우려할 정도의 수준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논문/학회지
학교폭력 중복 경험자의 자아존중감과 문제대처행동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도기봉, 오주, 2010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김경태, 2007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김재엽, 이근영, 2010



한국심리학회지. 2004. <가정폭력이 집단 괴롭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소명 현명호
한국 청소년연구. 김선아. 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애착이 폭력가해와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김명자. 2001.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정신간호학회지.
권이종 청소년학연구 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단행본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석이 잘 되어있습니다~!
  • 55519***
    (2018.12.21 22:27:54)
회원 추천자료
  • [법심리학] 아동학대
  • 상담 및 치료, 예방에 관한 활동과 각종 홍보, 연구 사업을 통해 학대 받거나 학대의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보호하여 이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학대란 아동의 부모 또는 보호자가 아동에게 계속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방임함으로써 아동이 심각한 해를 입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의 가해자중 대부분은 바로 부모들일뿐만 아니라 대부분은 정상적인 사람들이며, 단지 소수의 가해자들만이 성격장애나 정신장

  • [학교폭력 사례] 따돌림 및 괴롭힘, 금품갈취, 신체폭행 사례 분석
  • 상담 및 중재 내용3. 상담 및 중재 결과4. 상담자 평가 및 의의Ⅴ. 일대일 신체폭행 사례 II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사유2. 상담 및 중재 내용3. 상담 및 중재 결과4. 상담자 평가 및 의의Ⅵ. 집단 신체폭행 사례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사유2. 상담 및 중재 내용3. 상담 및 중재 결과4. 상담자 평가 및 의의* 참고문헌1.따돌림 사례*인적 사항: 중학교 1학년 여학생*피/가해 구분: 피해자*학교폭력 유형: 집단 따돌림(왕따)*가해자 유형: 같은 학급 주

  • 아동성폭력 관련 교육
  • 폭력 문제를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성폭력을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와 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파악하는 여성주의적 접근이 있다. 이 내용은 본론에서 다시 언급하기로 하겠다.성폭력 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으로는 왜곡된 성 의식의 변화와 퇴폐적 향락산업에 대한 규제, 성폭력 예방을 위한 성교육 등이 있다. 성폭력 문제에 대한 정책적 접근으로 성폭력상담소와 보호시설의 확충 및 재정적 지원과 아

  • [학교폭력(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원인, 유형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를 통해 본 향후 폭력학생 지도방안 분석
  • 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를 통해 본 향후 폭력학생 지도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이란Ⅲ.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원인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 1) 폭행 2) 금품갈취 3) 집단행동2. 정서적 폭력 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Ⅵ.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1. 사례12. 사례23. 사례34. 사례45. 사례5Ⅶ. 폭력학생의 지도 방안1. 가 정2. 학 교3. 사 회4. 폭력학생을 위한 상담적 접근1)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자원재활용교육 분석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자원재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1. 학교 성교육의 목표와 방향2. 학교 성교육의 과제와 대책1) 성폭력 피해는 주로 낯선 사람에게 당한다는 오해이다2) 성폭력의 가해자는 겉보기에도 정상인과 다르다는 오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