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 동작] 아동음악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음악의 중요성
2.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4.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의 영역
2) 유아음악의 소재
3)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본문내용
1. 유아음악의 중요성

① 복잡하게 급변하는 현대사회는 탐구적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표현력 등 을 교육계에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점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② 세계 음악교육의 역사
󠀀~1950년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 등의 다 섯가지 영역에서 서로 분리되어 경험하게끔 음악적 기능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 1960년경~1980년대 중반- 음악의 기본적 개념을 습득하고 창작활동을 중시하는 포 괄적 음악교육이 주된 흐름을 주도하여 왔다.
󠀀 1980년대 중반~현재 - 심미적음악교육을 표방하고 있어서, 음악에 대한 이해도 중요 하지만 음악의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체험하는 총체적인 음악활동을 중시하고 있 다.
③ 세계 음악교육의 동향
󠀀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한다.
󠀀 다섯가지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음악적 체험을 갖도록 강조 하고 있으며, 특히 음악적 창의성을 발달시키고자 한다.
󠀀 세계 각 나라의 음악문화유산을 중시하여 전통음악교육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

  •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 음악극이 끝난 후 잘된 점과 고쳐야 할 점에 대해서 토의함영상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다.(4) 음악극 지도시 일반적인 고려점음악극은 행사 발표용이 아닌 정규 수업과정의 일부로 간주한다.음악극 활동은 통합적으로 구성한다.한 달 정도의 기간이 적절하다.아동의 생각을 가능한 존중하고 수용한다.가능한 많은 아동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소극적인 아동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한다.인용 목록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Gallahue

  • 아동음악_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음악을 배울 수 있다. 본인은 유아에게 국악 악기를 활용하여 교육을 하는 것이 정서, 사회, 음악적인 부분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국악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며, 국악기에 대한 숙지도 또한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장단 놀이를 지도할 때는 전통 음악의 리듬감을 익히게 하고, 몸동작 놀이 형태를 이용하여서 전통음악 장단과 조화가 되어 우리 음악의 장단을 느낄 수 있게 도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메기고 받는 방식’으로 노래하면서 각자 가사를 생활과 연관하여 만들어 보게 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수업이 될 수 있다. 또한 동작 표현에서도 창의성을 목표로 한 수업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동요나 민요, 빠른 장단의 기악곡 등도 아동들로 하여금 저절로 동작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음악이다. 아동들이 음악을 들으면서 각자 생각과 느낌대로 신체를 표현해 보도록 하는 것은 창의성 계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초등음악교육 및 실기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2. 나물 노래목 차I. 기존 단원소개 1. 대상 학년 및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제재 목표4. 단원 관련 내용 체계5. 단원의 지도계획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의 관점II. 본 차시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기존 차시의 문제점 분석3. 재구성의 주안점III. 이론적 배경1. 초등학교 4학년(중학년) 학생의 발달적 특성2. 코다이 음악 지도법3. 코다이 음악 지도법의 본 차시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