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개념
1. 협의의 학교 폭력
2. 광의의 학교 폭력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학교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4. 심리적인 요인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 현황
2. 성별, 연령별 현황
3. 폭력의 유형
4. 폭력의 장소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해결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기호, 차호원(1987) /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 서울; 교보문고 /
○ 박덕규(1995) / 청소년의 성격형성과 공격성 / 서울:배영사 /
비행 및 폭력분과위원회 편(2002) / 청소년 폭력예방 및 지도대책 / 청소년보호위원회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2001) / 학교폭력 및 유해매체 접촉 실태조사
○ 서울특별시교육청공문서(2004)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 및 해설
○ 정홍배(1995) / 중학생 비행집단의 생활양태조사를 통한 지도방안과 체계적 접근 /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신송(2003) /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 강원대학교 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 제랄드 코리 저 / 한기태 옮김(1989) /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 성광문화사
○ 한국교육개발원(1998) /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왕따 현황과 해결방안에 관한 고찰
  • 청소년 왕따 개념 및 특징      가. 개념나. 특징      다. 따돌림 진단법    2. 청소년 왕따의 원인      가. 개인적 원인      나. 가정적 원인다. 사회적 원인    3. 청소년 왕따 현실 가. 청소년 왕따 현황 - 한국, 외국 나. 성별, 연령별 현황      다. 청소년 왕따 사례 모음      라. 청소년 왕따의 유형     4. 청소년 왕따 해결방법      가. 개인 - 의식교육     나. 가정 - 부모의 노력     다. 학교 - 학급운영과 문

  • [결혼학] 부부폭력
  • *결혼학개론 부부폭력 목차1.서론2.부부폭력이란3. 부부폭력의 종류4.부부폭력현황(1) 배우자 폭력 발생율 (2) 폭력유형별 발생율(3) 가정폭력 중 부부폭력의 비율5. 부부폭력의 사례1)매 맞는 아내(1)아내 학대의 정의 (2)아내 학대의 원인(3)아내 학대의 현황 2)매 맞는 남편(1)매 맞는 남편이 생겨난 원인(2)매 맞는 남편 사례 및 현 실태(3) 매 맞는 남편의 해결방안3)부부강간(1)부부강간의 정의(2)부부강간의 원인6.부부폭력대책1) 사회복지적

  • (방통대 2017-1) 위험을 선택하고 당사자를 인터뷰한 다음 다음관점에서 분석하시오(원인, 책임, 해결방안, 느낀점)
  • 의 원인1) 개인적인 요인따돌림을 가하는 청소년들의 특성은 기질적으로 강한 청소년으로, 질투심이 많은 아이, 싸움을 잘하는 아이,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는 아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이 대표적인 유형으로 이들은 왕따라는 폭력을 과시함으로서 자존감과 학교 내에서 자신의 위상이 상승한다고 생각하며 타 학생들이 이들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보상을 받아 악순환이 이어지는 것

  • 빈곤가족에 대한 지원서비스와 대책
  • 의 개념2) 빈곤가족의 발생요인3. 빈곤가족의 발생원인의 이론적 접근1) 기능주의2) 갈등론4.빈곤의 현황 및 실태, 문제점 1)여성과 빈곤 2)소년소녀가장과 빈곤 3)장애인 문제와 빈곤 4)아동보육문제와 빈곤 5.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대책 1)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 2)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방안 3)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 빈곤가족에 대한 지원서비스와 대책6. 빈곤인구의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책1) 여성과 빈곤2)

  • [방통대 2018-1]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위험의 원인 및 해결방안, 느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의 원인1) 개인적인 요인따돌림을 가하는 청소년들의 특성은 기질적으로 강한 청소년으로, 질투심이 많은 아이, 싸움을 잘하는 아이,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는 아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이 대표적인 유형으로 이들은 왕따라는 폭력을 과시함으로서 자존감과 학교 내에서 자신의 위상이 상승한다고 생각하며 타 학생들이 이들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보상을 받아 악순환이 이어지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