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적 배경
2.교육목표
3.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4.일일교육
5.몬테소리에서 교사의 역할
6.평가
7.활동의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역사적 배경으로는 1909년에 몬테소리 교육법이 미국에 소개되자 커다란 관심을 일으켰다. 이후로 많은 몬테소리 협회라든지 몬테소리 붐이 일어났다. 1910년경에 분열되었던 개혁파가 승리후 종결될때 유럽으로부터 몬테소리 교육법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1913년은 몬테소리의 절정에 이르렀으나 이후 급속한 하락경향을 나타낸다.
1914년은 몬테소리교육의 장점을 인정하면서도 비판점을 신랄하게 나타내었다.
1915년 몬테소리운동이 분열이 일어남. 20세기초에 미국에서의 몬테소리붐은 단기간에 끝이났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20세기 중반에 미국에 다시 관심을 일으켰다. 시작된 관심은 하향추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여전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철학적배경으로는 첫째로 몬테소리는 코메니우스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즉 실물교수법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수 있다. 몬테소리가 자신의 방법과 실물교수법의 차이점을 자동교육과 결부시켜 지적한 점을 들수 있다.
둘째로는 루소의 저서 '에밀'에 자연주의 교육을 들수 있다.
"사회의 영향으로 손상되기 이전의 유아 내부에 있는 인간의 순수하고 천부적인 특성을 발견하려고 노력한 루소에게 감사하라."라고 몬테소리가 말하였다.
참고문헌
책제목 :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출판사 : 양서원 저자 : 신화식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출판사 : 창지사 저자 : 쇼우지 마사코
Nienhuis 출판사 : 아가월드 저자 : 니엔후이스 몬테소리 인터넷 : http://gokgyo.co.kr
http://www.hannakid.co.kr
http://www.family.ansan.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dj***
    (2006.11.28 19:10:1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몬테소리프로그램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3 다문화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1) 기본개념2) 주요특징3) 유아교육프로그램2. 몬테소리프로그램1) 주요개념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교사의 역할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1) 표준보육과정2) 누리과정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비교4. 다문화교육과정1)

  • 유아교육프로그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을 창설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교육, 준비된 환경, 정상화이론을 기본 개념으로 삼는다.민감기란 용어는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하는데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6세에 이루어지고 이 민감기를 통해 유아는 적극적으로 환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주제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 석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프로젝트접근법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2.몬테소리프로그램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것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활동에 유아들의 활동을 몰입시켜

  • 유아교육과정 3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 목표 및 내용, 방법에 관한 고찰
  • 목 차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3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Ⅰ.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우리나라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Ⅱ.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배경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