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발달특징31~36개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신체-
대근육 운동발달
소근육 운동발달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양육 방법
- 사회 -
부모와의 관계
양심 발달
성유형화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요소
- 정서 -
공포
분노
질투
양육 방법
- 언어 -
· 읽기 지도
· 쓰기 지도
참고 서적 및 사이트

본문내용
31~36개월의 발달특징
- 아이가 31개월에서 36개월 정도가 되면 이전 단계에 비해 모든 행동에서 안정감이 생기고, 제법 의젓해집니다. 우선 외모상 보이는 신체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신체의 몸놀림이 이전에 비해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말도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정도의 어휘로 풍부해졌고, 주변에 맞게 적절한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알려주면 그것을 바탕으로 인사를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람들과 만남을 좋아하고, 이야기 하기화 친구들이랑 노는 것도 무척 좋아합니다. 아이는 그동안 경험했던 것을 통해 나름대로 논거를 대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것은 자기 중심적 논리이다. 동시에 주변을 돌아다니며 오감을 통한 경험과 관찰을 하면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아이는 점점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경험하면서 자기 통제력과 상황에 맞는 감정 조절능력을 차츰차츰 배워나가기 시작합니다.

-신체-
유아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한 소아과학회'의 '한국 유아기 어린이의 신장 및 체중(1996)'에 따르면 3세 남아의 신장은 94.6cm, 체중은 14.37kg이며, 여아의 신장은 92.6cm, 체중은 13.63kg이라고 한다. 2.5세경에는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오게 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빠르고 느리게 움직이는 기술이 향상된다. 스스로 몸의 균형을 자유롭게 유지할 수 있게 되고 발을 바꿔가며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고 팔짝 뛰어 내릴 수도 있게 되었다. 또한 능숙치는 않지만 아이들은 점차적으로 혼자 옷을 입고 벗을 줄 알게 되고, 양치질도 제법 하게 된다. 아이들은 이런 일상의 활동을 통해 몸의 신체적 기술을 익히게 되며, 손으로 하는 활동에 점점 익숙해지게 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교육과학사 : 조복희(2004)
아동발달심리 - 학지사 : 이현섭 외 3인
http://www.urii.com/
http://wkcc.co.kr/lmenu_adong14.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k
  • 프로그램은 그간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체제의 한 예로서 점차 알려지고 인정받아 왔습니다. 지난 40여년 간에 걸쳐, 그 곳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두고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혁신적이며 독특한 접근법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 곳에서는 출생에서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다시 말해서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 놀이, 콜라쥬 그리고

  • 유아기 언어발달
  • 발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때 언어는 상징적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된다. 특히 유아의 인지 발달에서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Piaget(1968)는 “언어는 인지를 기반으로 하고, 인지는 행위와 감각 동작을 기반으로 한다.”고 했다. 인간은 태어나서 여러 가지 소리를 만들어 내다, 생후 12개월을 전후하여 첫 단어를 만들어내고 이를 이용한 일단어문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대략 18~30개월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발달에 있었음에 반해 사회인지・정서・기억 등에까지 관심영역을 확대시키고 개인차와 문화의 차이에서 생기는 발달의 연속성을 강조하였으며, 세밀한 행동분석을 병행하여 인지 발달의 구조와 함께 과정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피아제 인지발달의 거대한 맥을 이어 나가고 있다. 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피아제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최초의 프로그램인 라바텔 프로그램은 전조작기 사고단계에 있는 유아가 그 다음의 발달 단계인 구체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