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머리말 ----------------------------------------------------- 2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1. 집단따돌림의 개념 ------------------------------------------- 2
2. 집단따돌림의 유형 ------------------------------------------- 3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문제
1. 집단따돌림의 원인 ------------------------------------------- 4
1) 개인적 요인 ----------------------------------------------- 4
2) 가정적 요인 ----------------------------------------------- 5
3) 학교적 요인 ----------------------------------------------- 6
4) 사회적 요인 ----------------------------------------------- 7
2.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1) 집단따돌림의 특성 ------------------------------------------ 7
2) 집단따돌림 피해청소년 --------------------------------------- 8
3) 집단따돌림 가해청소년 --------------------------------------- 10
4) 동조자와 방관자 청소년 --------------------------------------- 11
5)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아이들의 공통점 ------------------------ 11
3.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 12
Ⅳ.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
1. 실태 ----------------------------------------------------- 13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
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
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
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
2. 사례 ----------------------------------------------------- 17
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
1. 상담, 치료 ----------------------------------------------- 18
2. 부모에 대한 교육 ․ 정보 제공 --------------------------------- 19
3. 학교에 대한 지원 ------------------------------------------ 19
4.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19
Ⅵ. 맺음말 ---------------------------------------------------- 20
◎ 참고문헌 ◎ ------------------------------------------------ 21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집단따돌림은 일본학생들의 이지메라는 용어로 우리나라에 더 잘 알려졌으며, 일찍이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다루어져 오다가 현재에는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강진령 ․ 유형근, 「집단괴롭힘」 학지사, 2000
남미애 ․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남영옥 외, 「학교폭력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2005
박성규, 「왕따리포트」, (주)우리교육 (주)가우다, 1999
박성수 ․ 구본용 등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오영재 외,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 복지론」, 양지, 2001
이춘재 등, 「학교에서이 집단따돌림(실태와 특성), 집문당, 2000
청소년 보호 위원회, 2002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2002
http://100.naver.com/100.nhn?docid=756561, naver백과사전
http://www.haju.es.kr 하주초교 조상님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보고서
(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기자 <2005년 5월 25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