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자의 자질, 상담의 목표로서의 자아 개념, 내담자의 특징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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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2. 인간적 자질
2.상담의 목표로서의 자아개념
1. 자기 자신이 보는 자아
2. 남에게 보여지기를 바라는 자아
3. 자아개념의 발달
3.내담자의 특징과 이해
1, 내담자에 대하여 인지해야 할 요소
2. 내담자의 문제 특징
3. 기대와 수행간의 불일치


본문내용
1. 상담자의 자질

상담에 대한 개념과 영역이 점점 확장되어 가는 오늘의 현실에서 상담자들은 종전에 비해 한층 다양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처럼 다양화된 역할을 감당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의 자질이 곧 내담자의 문제해결 및 성장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상담자의 자질에는 전문적 능력과 사람됨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여기에서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전문적 자질

전문적 자질이란 상담자가 상담분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훈련하여 자기 자신의 이론적 위치를 다지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에게 있어서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길은 먼저 상담에 관한 자신의 이론적 틀을 개발하는 것이다. 만약 상담에 관한 아무런 기반도 없이 상담에 임하는 상담자가 있다면 그는 전문가 일 수 없으며, 오히려 내담자에게 상처를 입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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