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 음악적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심미적 음악 교육철학
-발전 배경
미국의음악 교육학자 리머는 저서 <음악교육철학> 을 통해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을 정립함.
기본적으로 음악을 구성하고있는 객관적인 형식요소들의 중요성을 받아들였다.
‘예술로서의 음악’의 본질과 가치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봄
심미 철학에 있어서 음악의 본질과 가치는 음악 작품의 자율성에 있다.
악곡을 구성하는소리는 그 자체의 내적인 관계를 유기적으로 이어나가 음악이라는 완성체를 이루기 때문에 소리의 내적 질서에 가치와 큰 의미를 둔다.

2. 음악적 경험의 의미
음악적 경험은 소리의 심미적질에 대한 지각과 이러한 질의표현 형식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질때 가치있는 음악적 경험이 될 수 있다.

1) 감각적 반응
음악적 소리의 내적 조직이나 상호 관계에 주의하지 않고 소리의 외면적 질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느끼는 차원.
2) 지각적 반응
음악의 구성 요소 및 특정한 형식 구조를 지각하는 것.
3) 상상적 반응
다양하고 선세한 인간의 감정 세계와 동화될 수 있는 음악적 표현 요소들의 조화와 역동성을 지각하고 인지하는 셩헙들이 수반되는 것을 의미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특수교육에서의 음악치료교육Ⅰ. 서 론치료 교육은 특수 교육 대상자의 무한한 생명력을 유지․발전시키고, 생리적 자기 조절 기능의 평형 상태를 회복시키며,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결함을 보충함과 동시에 생활 기능을 회복시켜 이들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 활동이다. 따라서 치료교육은 일반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심신에 결함을 지닌 특수 아동에게 의학적, 심리학적 치료의 수단을 접근시키는 교육방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론들이 언어적 지능과 논리 수학적 지능만을 지나치게 인정해 주거나 개발해 주지 못해 왔다고 보았다. 가드너(Gardner)는 지능을 논리 수학적, 언어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 운동적, 개인 간, 개인 내적 지능의 일곱 가지로 나눈 바 있다. 이 외에도 최근에 자연주의자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이나, 영성 지능, 도덕적 감수성, 유머, 직관 지능 등이 논의되고 있다.2) 이론의 특징사람들은 다중지능을 이루고 있는 각 지능 모두를 가지고 있다. 여러 지능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새로운 철학, 포괄적인 철학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교육자들은 음악프로그램을 크게 바

  • [교육철학] 에토스론과 음악교육
  • 음악의 힘을 부각시킬 때에 자주 등장하는 이론이다. 막강한 힘을 갖고 있는 음악은 인간의 성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그것이 윤리적 가치를 가졌을 때만 허락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그 핵심이다. 플라톤은 음악이 조금만 그 질서로부터 벗어나도 인간의 정서를 타락시킬 수 있다고 믿었고, 이런 믿음을 근거로 하여 예술의 엄격한 검열과 제한을 주장했다. 그가 인간에게 해로운 음악적 요소로 지적한 것에는 번잡한 음의 결합, 복잡한

  •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철학,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수업모형, 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비교
  •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 2) 음악학습의 조기 시작3) 많은 음악교육자료의 사용4) 음악교재의 선별성 및 민속음악의 사용 5)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6) 어린이의 많은 음악적 경험과 생활화7)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악기8) 모국어 개념2. 차이점참고문헌Ⅰ.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개념과 철학독일의 바바리안에서 태어난 칼 오르프(Cꐁrl Orff, 1895~1982)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현대 작곡가로 새로운 음악 교육 이론을 통하여 음악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