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이론] 프로이드학파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개념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2) 기본개념
2. 주요 이론
1) 정신결정론
2) 의식수준
3) 성격구조
4)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5) 방어기제
3. 치료적 기법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해석(interpretation)
3) 꿈의 분석(dream analysis)
4) 저항의 분석과 해석
5) 전이의 분석과 해석
6) 경청과 감정이입(listening & empathy)
7) 버텨주기와 간직하기(holding & containing)
8) 감정의 재교육(emotional reeducation)
4.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와 의의
1). 정신분석 모델의 한계
2). 정신분석 모델의 의의
5. 사회복지실에의 영향
1) 성격이론으로서의 정신 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2) 치료로서의 정신분석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6.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본문내용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개념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정신분석이론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수동적 인간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
결정론적 인간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의 경험에 의 해 결정된다.
투쟁적 인간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와 지속적으로 대항한다.
2) 기본개념
정신에너지(본능 : instinct) 신체구조의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표상. 즉, 소망의 집합체로서 생리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이용 가능하다. 폐쇄체계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이 고정되어 있다. 정신에너지의 배분은 생리적 욕구, 개인이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복잡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고정된 양의 정신 에너지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에 어떠한 비율로 배분되는가에 따라 각 개인이 보이는 행동은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삶의 본능(eros) 생명을 유지시키고 발전시키고, 친밀하고 유쾌한 신체적 접촉을 갖고, 타인과 사랑을 나누며 개인의 창조적 발전을 도모하는 본능
죽음의 본능(thanatos) 생물체를 무생물체로 환원하려는 본능. 이 본능 때문에 인간은 자기자신을 파괴하고 자학하며, 타인이나 환경을 파괴하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
프란시스 터너 편/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분석 (사회문화 교과서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7) 박지은(2003), 사회 변동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화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8) 함흥묵(2000), 정보화사회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2. 2번 항목1) 이용남 외 공저(2017), 교육심리학, 학시사2) 신종호역(2015),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3) 신명희 외 공저(2014), 교육심리학, 학지사4) 이희자 외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사회복지실천론]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정신분석적 적용3. 정신분석(학)과 연구4. 전망성격이론이자 심리치료의 형태, 연구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은 지난 20년 동안 여러 차례 수정되었다. 비록 프로이드의 개념이 정신분석이론과 실천을 여전히 뒷받침하고 있지만 자아심리학, 대상관계학파, 자기심리학, 그리고 이론들에 의해 다른 수정되고 보완되어왔다.이 장에서는 프로이드 학파의 이론구조와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고, 다른 이론들이 공헌한 바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주요 초점은 개

  • [사회] 실존치료이론
  • 정신병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지적하였다. 라잉의 긍정적 결과는 실존적 성향을 지닌 치료자는 모든 종류의 사람들과 잘지낼 수 있다는 것과, 내담자의 고유한 성격에 맞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중재방법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6. 반성과 논의를 위한 질문들(1) 개인적인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재의 당신은 선택의 결과라고 믿는가 아니면 환경의 산물이라고 믿는가?(2) 당신의 삶에서 결정적 전환점들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이론에 공감하는 한 사람이다. 강화를 이용한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는 폭넓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바람직한 행동의 확률을 높이려면 먼저 효과적인 강화물을 확인한 다음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 강화물을 주면 된다.이러한 원리는 언어발달에도 그대로 적용해 볼 수 있다. 우리가 한국어를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지극히 간단하다. 성장과정에서 한국어를 말할 때 강화를 받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러시아에서 성장했다면 러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