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트리즈[TRIZ]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1]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1.브레인스토밍
1) 브레인스토밍
2) 카드 브레인스토밍 법
3) 브레인라이팅 법
4) P사의 브레인스토밍 법

2.브레인스토밍에 관한 선행연구

3.브레인스토밍의 목적

[2]트리즈 (TRIZ)
1.개요
2.TRIZ의 특징
1) 발명문제 (Inventive Problem)
2) 발명의 수준 (Level of Solution)
3) 발명의 규칙성 (Regularities of Invention)
4) 진화의 법칙 (Laws of Evolution)
3.TRIZ 의 모순과 해결책
4.TRIZ 의 도입과 활동 History
5.TRIZ 활동
1) 프로젝트의 수행
2) 문제해결 역량강화
3) 창의성 전파
6.TRIZ 활동의 어려움
1) 심리적 관성
2) 잘못된 목표설정
3) 지식의 부족
4) 모순해결 회피

참고문헌
본문내용
[1]브레인스토밍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미국의 광고회사 BBDO사의 오스본이 1939년 자사의 직원과 함께 생각해 내고 실용화했다. 브레인스토밍은 brain의 ‘두뇌’와 storm의 ‘폭풍’ 이라는 뜻의 합성어로 오스본이 광고관계의 아이디어를 내기위해 고안한 일종의 회의방식으로 400여년 전 인도의 흰두교 교리를 가르칠 때 사용된 교수방법에서 기인하였다고 밝힌다.
브레인스토밍은 집단적 아이디어 도출기법으로 4가지 기본 규칙인 판단보류, 자유분방, 질보다 양, 결합개선이라는 규칙을 따른다 첫 번째 규칙은 ‘판단보류’인데, 참가자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는데에만 집중하고 판단은 나중에 하면 좋다고 하는 규칙이다. 두 번째 규칙은‘자유분방’이다. 첫 번째 규칙의 판단보류는 이것 저것 비판하는 것을 멈춘다는 뜻이다. 그러면 누구나 자유롭게 생각나는 대로 말할 수 있다. 참가자의 발언이 활성화 되며 엉뚱한 말을 해도 된다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만들어 진다. 세 번째 규칙은 ‘양은 질을 낳는다’는 것이다. 어떤 아이디어도 비판이나 평가를 받지않고, 아이디어만을 대량으로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 평가는 나중에 해도 괜찮다. 네 번째 규칙인‘결합개선’은, 내 아이디어를 다른 누군가가 개선시키고 더 연구 하여 보다 가치있는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제시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도 우리 모두의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아이디어의 질을 높여가는 원리는 브레인스토밍이 본래 집단 창의성 개발기법이라는 것을 잘 나타내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민정, 『브레인스토밍』, 거름, 2003
정명진, 『브레인스토밍 100배 잘하기』, 21세기 북스, 2003
김효준 『창의성의 또다른 이름 트리즈』, 인피니티북스, 2009
나자 『슈네츨리(강신작 역) 아이디어 머신』, 크레듀, 2006
박성균, 『알기 쉬운 TRIZ』, 인터비젼, 2005
한국 TRIZ협회, 『비즈니스 TRIZ』, 교보문고,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1강 비즈니스모델 개발 1,2,3)1장 기업가 정신의 이해1.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무엇인가ㅁ 기업가의 개념ㅁ 기업가정신의 개념2. 기업가정신의 확장된 개념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어떻게 다른가?ㅁ 사내기업가정신ㅁ 사회적 기업가정신3. 기업가정신의 발전단계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ㅁ 창조적 혁신ㅁ 통상적 혁신ㅁ 틈새시장 창조ㅁ 혁명적 혁신ㅁ 혁신의 발전4. 21세기 기업가정신의 특성은 무엇인가?ㅁ 전략적 사고의 함양ㅁ

  • Facilitator Skill & TBL 정의, 역할
  • 과제를 보며 아이디어를 도출함참여도 높아짐시간이 많이 소요2. 강제 연상법 : 주제와 무관한 사물을 강제로 주제와 연결시켜 발상04 Facilitator skill의 기법Facilitator skill대표기법정의NM법유추발상법. 대상과 비슷한 것을 찾아내 그것을 힌트로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생각해내는 방법TRIZ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얻는 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어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 [신상품 계획론] 혈행개선제 컨셉 제안
  • 과 동일한 내용의 유형성을 부여▸ 성능의 유형성을 감촉요소로 나타냄- 포장 같은 감촉요소에 동일한 유형성을 부여목 차뫼비우스의 띠Ⅰ. 신제품개발 과정Ⅱ. 컨셉화 과정1) 경쟁지각도Ⅲ. 제품설계 과정1) 품질의 집2) TRIZ3) 컨조인트기능형 컨셉 개발Ⅰ. 컨셉 개발 절차1) 상황에서 니즈를 추출한다2) 니즈에는 표현니즈와 관찰니즈가 있다3) 미충족 니즈를 추출한다 (미충족 니즈 CREATORS)4) 편익-속성 추출 (속성-편익 CREATORS)Ⅱ. 적용1) 미

  • TRIZ[트리즈]의 이론과 발상기법
  • 트리즈(TRIZ)이다. 트리즈는 러시아의 헨리 알트슐러(Genrikh Altshuller)가 창안한 이래로 발명과 기술적 문제 해결에 관한 수많은 특허를 내는 과정에서도 쓰이고 기법에 대한 각종 세미나와 강의도 열리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이번 보고서에서는 트리즈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다루고 자세한 사례들 또한 부분적으로 제시, 적용 방법 등에 관하여서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Ⅱ. TRIZ 이론 1. TRIZ의 탄생배경과 작용원리가.

  • 사회과교육,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 사회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분석Ⅰ. 사회과교육 교수학습전략1. 정보 조직력을 강화해 주는 수업 전략2.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전략3. 자기 주도적 학습(SDL ; Self-Directed Learning) 4. 협동 학습 Ⅱ. 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2. 영어 환경 체험3. 인터넷 활용4. 각종 게임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