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자율참여원리 - 캔디, 하트, 짐머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방법의 자율참여 원리>

1. 자율참여 원리

1) 자율참여의 필요성
청소년지도방법에서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자율과 참여중심의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활동을 청소년활동의 진정한 주인인 청소년에게 돌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청소년활동은 자발성을 갖추고 다양한 활동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진화시켜나가는 존재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관, 단체들은 청소년들에게 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종의 서비스 기관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2. 자율참여의 의미

1) 자율의 의미 자율이란
문자그대로 자기규제, 자기통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율적인 사람이란 자신의 행위나 삶의 방식에 대한 결정권이 타인이나 외부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청소년지도에서 자율이란 청소년이 이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리며, 자신이 선택한 행위를 자유의지에 따라 의연하게 실행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Patridger(1979)는 자율성의 전제조건으로 선택의 자유, 합리적 사고능력, 의지력등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참여 원리
  • 참여 원리1. 자율참여의 필요성①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활동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 참여 원리
  •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활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자율 참여 원리1
  • 3장 자율참여원리1. 자율참여의 필요성(p.55~p.56)- 청소년 스스로가 청소년활동 참여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궁극적인 활동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원리이다.-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2. 자율참여의 의미(p.56~P.62)1) 자율의 의미- 청소년지도에서 자율이란 청소년이

  • 자율 참여원리
  • 자율참여 원리1. 자율참여의 필요성① 자율참여의 원리는 청소년 스스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여 결정하며, 나아가 청소년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촉진하는 것은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증진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소년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동인(motive)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

  • 자율참여의 원리
  • 자율청소년 지도에서의 자율청소년이 이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스스로 내리며, 자신이 선택한 행위를 자유의지에 따라 의연하게 실행하는 것이다.참여의 의미사전적 의미참여란 참가하여 관계하는 것 을 의미한다.청소년 참여-청소년 지도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영역의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상호작용함으로써 경험을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하트(Hart, 1992)의 청소년의 참여형태①조작②장식③명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