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및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1. 조직목표


2. 고전적 조직구조


3. 상황적합 조직구조


4. 조직문화


5. 의문점, 심화, 제언


본문내용
1. 조직목표 일반론
조직목표는 바람직한 미래 상태를 의미. 개인 선호의 반영과 체제의 요구 포함.[이중성] 주로 협상 및 교섭에 의한 목표설정. 이해관계의 반영 형태에 따라 반영적 목표, 전이적 목표가 존재. 목표는 행동 및 의사결정의 지침, 환경으로부터 정당성 확보, 평가의 기준, 조직설계의 지침으로 기능함[기능]. 상위목표-추상성 증가 경향, 다원성, 공언목표와 실제목표의 괴리존재[특성]. 조직목표의 구체화로 순기능 극대화 및 구성원의 동기부여가 가능하나 재량성 및 대응성 약화를 초래하기도 함.
*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는 별개의 개념이고 통합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 교환모형[유인],교화모형[감화],수용모형[참여]에 입각하여 상벌기제, 목표의 가시화, 목표관리 등의 방법이 동원된다.
2. 다원목표의 관리
목표의 다층성에 관한 Perrow의 “목표 유형론”은 목표를 준거집단에 따라 사회적 목표, 산출목표[고객], 체제유지 목표 [최고관리자], 운용 목표로 (평가의 구체적 기준) 분류. 그 밖에도 에치오니의 공언-실질목표 구분, Simon의 목표 수단계층제등의 분류방법 존재. 공통적으로 상충가능성 지적. 예컨대 사회적 목표와 체제유지 목표의 상충[경찰, 검찰조직의 영역다툼], 산출목표와 운영목표의 상충[사전예방대책과 검거율]등이 존재. 상충목표의 관리에는 만족의 원리, 극대화의 원리, 순차적 관심의 원리등 합리성에 기반을 둔 해결책이 최선이고, 조정기제를 통한 해결이 차선이지만 실질적인 양상은 리더의 전략적 선택- 갈등유발- 모순관리로 이어지는 해결기제를 이용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가산, 강남, 성내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행정비교분석
  • Ⅰ. 서 론Ⅱ. 본 론질 문 지 *(각 항목의 분석에 대한 목적 추가)*기관방문 (순서: 가산≫강남≫성내) 1.기관 소개 1)설립목적 2)연혁 3)사업내용 4)조직구도 2.조직이론 및 기술  3.조직문화 4.조직구조  1)업무세분화  2)수직적 위계와 정형화 3)조직구조의 선택 및 특성 5.리더쉽 1)이론에 따른 리더쉽 형태 2)경쟁적 가치 접근에 의한 리더쉽 3)리더쉽과 의사결정 스타일ㄲㄲ 6.인사관리 1)인력의 모집과 선발 2)재교육 3)보상체계

  • [조직구조론] 파워통제 관점을 중심으로 조직구조결정이론
  • INTRO조직은 저마다의 구조를 가진다. 조직의 구조는 조직 구성원들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그 조직의 목적 달성에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의 의견을 내놓으며, 조직구조의 결정에 관한 이론은 발전해왔다. 경영자가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합리적 선택, 상황 요인(contingency factor)이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자연적 선택, 상황 요인을 경영자가 해석해서 조직구조를

  •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 구조1. 조직도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1. 사업부제의 한계2. 무모한 다각화 및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4. 중앙집권화의 우려Ⅶ.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선방안

  • (주)대한항공 조직구조
  • 구조 131. 조직도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 20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 221. 사업부제의 한계2. 무모한 다각화 및 비효율적인 사업투자 2. 국내선 담당부서의 취약3. 국제선 사업부의 부재4. 중앙집권화의 우려Ⅶ.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개

  • 월마트의 조직문화
  • 및 일반현황 1. 수치로 본 월마트의 위상 2. 월마트의 연혁 3. 월마트의 발전과정 4. 월마트의 성공요인 Ⅳ.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1. 전략, 조직설계와 효과성 2. 조직구조의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