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
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
Ⅲ. 결론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국가, 사회, 그리고 다른 하위집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그 집단만의 특성을 익히고 접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계속적으로 상호적인 관계로써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 사회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데,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1) 기능주의
기능주의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보는 것으로,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의 지속을 위해 질서와 안정을 추구한다. 기능주의에서의 학교는 개인의 능력에 맞게, 업적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주는 기관이 된다. 또한 학교의 존재를 기존의 사회를 잘 유지하기 위해‘사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본다. 기능주의는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며, 교육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김신일/교육과학사)
교육과 평등론(Micheal Young/전예원)
사회교육론: 교육사회학적 이해(한준상/청아출판사)
교육과 사회변동(오욱환/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발달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한 관리가 요구되게 되었다. 따라서 공공복지 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체계 이론의 등장으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집단사회사업의 등장 및 전문 교육의 확대 및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면서, 행정보다는 전문직의 가치를 개념화 하는데 더 충실한 경향이 있었다.세계2차 대전을 전후로 1950년대에 사회복지행정학을 체계화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1950~60년대 공동모금기구가 전국적으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회복지행정발달을 비교해 보고 향후 사회복지행정의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대한 관리가 요구되게 되었다. 따라서 공공복지 행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체계 이론의 등장으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갈등, 집단사회사업의 등장 및 전문 교육의 확대 및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면서, 행정보다는 전문직의 가치를 개념화 하는데 더 충실한 경향이 있었다.세계2차 대전을 전후로 1950년대에 사회복지행정학을 체계화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1950~60년대 공동모금기구가 전국적으

  • 비교행정론의 전개과정과 영향 비교행정론 이론적 논의 비교행정론 등장배경
  • 비교행정론은 바로 우리나라와 같은 세계 2차대전 후의 후진국과 발전도상국에 대한 행정적 비교 논의였다. 그렇다면 1960년대 우리나라에 들어온 비교행정론은 성장을 앞두고 있던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존재한다. 그러한 의문점을 알아보기 위해 비교행정론에 관하여 연구해 볼 것이다.2. 연구의 범위와 방법첫째, 비교행정론에 대해 이 이론이 시작되게 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비교행정론이 등장하기 전 그간의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대한 증거를 제공할수 있다고 한다.2. 1915년경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가 이끌던 인류학자들에 의해 시작된다. 그들은 귀납법적 시도를 주장하며 프레이저들의 추리적 연력법을 거부한다. 기능주의자들이라고도 불리우는 그들에 의하면 모든 문화는 각기 개별적이며, 각 문화는 서로 다른 과정을 통해서 발전한다는 것이다.3. 2차 대전후 크라우드 레베스트라우스 가 이끄는 구조주의자들에 의해 유도된다. 기능주의자들과 같이 진화론을 거부하고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및 문화에 대한 부정적 해석에서 출발- 근대화의 내용․ 기술 혁신, 경제 개발, 새로운 가치관의 도입, 제도의 개혁을 통해 세계체제로의 통합시도․ 60년대의 신생국, 저개발국에서 혼란과 갈등 일어남․ 근대화 이론 : 서구를 기준으로 한 자문화중심주의의 표현 - 근대화와 전통의 상관․ 예 : - Epstein. T.S(1962)의 남부인도의 경제개발과 사회변화․ A마을 : 관개시설 확충→사탕수수가 상업 작물화, 경제발전, 그러나 전통 촌락사회와 문화 불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