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
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
Ⅲ. 결론
Ⅳ. 출처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국가, 사회, 그리고 다른 하위집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그 집단만의 특성을 익히고 접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계속적으로 상호적인 관계로써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 사회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데,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1) 기능주의
기능주의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보는 것으로,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의 지속을 위해 질서와 안정을 추구한다. 기능주의에서의 학교는 개인의 능력에 맞게, 업적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주는 기관이 된다. 또한 학교의 존재를 기존의 사회를 잘 유지하기 위해‘사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본다. 기능주의는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며, 교육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김신일/교육과학사)
교육과 평등론(Micheal Young/전예원)
사회교육론: 교육사회학적 이해(한준상/청아출판사)
교육과 사회변동(오욱환/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공)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 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가족복지론 - 한부모가족의 문제 및 해결방안과 한부모가족의 사례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영유아보육, 미혼모 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정, 중독가정, 조손가정 중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관련 기사 5편으로 찾아 내용을 요약 정리 한 후, 개인적인 견해 및 느낀 점을 작성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쟁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