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본질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교육본질론
敎育은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떤 과정의 결과이기도 하다. 교육은 또한 행위의 의도(교육자 측면)를 의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상황이나 이 상황의 조건(피교육자 측면)을 지적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육학 개념이 교육학 내에서도 각자의 학문적 관심과 입장에 따라서 서로 상이하게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연구에서 기초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교육은 교육학의 기본개념이다. 따라서 이 개념을 통해서 학문적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개념의 정의를 명확히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간에는 교육이란 행위를 인간의 다른 행위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먼저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여야 하는 바, 교육의 목적과 교육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에게 맞는 교육의 이념 ․ 내용․ 방법․ 제도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Ⅰ.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역사성
교육의 목적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다. 고대사회에서는 사회체제의 존속과 계승이 교육목적으로 크게 여겨졌고, 근대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인격도야가,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효율성의 제고가 크게 부각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환 ․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정영근외, 「교육학개론」, 문음사, 2005
알르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교육의 목적」, 궁리출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교육학의 이분법적인 사고로 재단하기 쉽다. 그러나 내용학이 빠진 교과 교육학은 공허하기 마련이며 ,내용학은 교과 교육학의 틀 안에서 응용되어야 교육적 생명력을 갖게 된다. 이는 국어지식 영역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언어학 내지 국어학의 연구 내용이 그대로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으로 옮겨지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국어지식 영역이 단순히 언어학 내지는 국어학의 지식 기반만을 토대로 구성되는 것도 아니다실제는 국어학 개론서들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우리나라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 [교육학개론] 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 학생이 잘못 한 것은 물론 잘 한 것에 관한 정보로 구성되어야 한다. 오류를 복합시키고 앞으로의 학습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 즉시 피드백을 사용하라이상에서와 같이 Gagne에 의해 약술된 학습단계에 기초하여 학습을 진행할 때 학생들은 보다 빨리 학습 목표 달성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참고 문헌1. 문서모. 현대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62. 김삼섭. 특수교육의 심리학 기초. 양서원. 19923. 김경린. 인지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5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 쓰기의 특성과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서는 표현의 개념과 표현의 요인, 표현 이론과 모형,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에 대해서 살펴본다.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에서는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를 살펴보고, 쓰기의 특성과 과정에서는 쓰기 기능의 성격, 작문의 과정, 쓰기 지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 론에서 인식 대상의 문제와 교육이 어떻게 접합점을 찾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희박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cf. 목영해, 1998). 인식론에서 무엇을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인식 대상의 문제는 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교육내용 또는 교육과정의 문제로 귀속된다. 흔히 교육학 개론서 서두에 나오는 것처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가 교육과정의 핵심 문제라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교수학습의 핵심 문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