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1)교육기회균등의 법적규정에 따른 개념
(2) 사회계층
(3)사회계층과 교육의 연계
(4) 사회계층 이동 형식과 교육
교육 평등론
가.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나.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다. 교육조건의 평등
라. 교육결과의 평등

본문내용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평등의 의미는 4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첫째 법률적 의미로서의 평등인데 이는 모든 인간은 동등한 가치와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평등하게 창조되었으며 차별 없는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며, 둘째 규범적 의미의 평등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고 향유할 권리가 허락되고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세 번째 교육적 의미의 평등은 모든 사람은 제 나름의 능력과 소질을 갖고 태어났으므로 그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살려주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의미의 평등의 의미는 능력이나 자격 신분에 의해 정치적ㆍ경제적ㆍ사회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육적 의미의 평등인데 교육적 의미의 평등은 사실상 구현되기 힘든 것이 실제이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아래의 내용과 같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진화론을 적극 긍정하여 인간의 욕구를 생득적이라 보았으며 적자생존의 법칙에 기초한 사회체제를 정당화 하여 현대 산업사회를 합리적인 사회라고 규정하였다. 우열의 차이 즉 능력의 차이는 당연하며 이러한 차이에 의한 차별적 보상은 당연하다고 보았다. 구조기능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Hume과 Parsons를 들 수 있는데 Hume은 천부적 불평등은 불가피 하며 모든 사람의 사회적 조건을 균등하게 하자마자 각자의 노력과 능력의 상이한 정도가 평등을 파괴한다고 보았다. Parsons는 사회 불평등은 사회의 존속과 발전, 질서유지, 사회통합을 위해 필요한 기능적 현상이라 보았다. 그 이유는 동기부여를 위해 차등적인 보상체제가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사회학적 범죄이 (1)
  • 하는 행위는 웬만하면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요즘에는 범죄가 아니더라도 코로아19라는 질병의 이유로 모두가 힘들기에 서로가 합심을 하여 도우면서 사는 것이 좋겠다는 마음이다.Ⅳ. 참고문헌-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범죄학과 사회이론, 두 번째 테제, 2021. -‘성’스러운 국민, 서해문집, 2017. -절멸과갱생사이: 형제복지원의 사회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손동권, 『체계적 형법연습』, 율곡출판사, 2005

  • 복지국가와 사회복지정책용어 정리
  •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Antony Giddens)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이념 모델로 제시좌ㆍ우의 이념을 초월하는 실용주의적 중도좌파 노선을 일컫는 말로,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의 정책 브레인으로 잘 알려진 앤서니 기든스가 논문 에서 사회주의의 경직성과 자본주의의 불평등을 극복하려는 새로운 이념 모델로 제시한 데서 출발한다. 앤서니 기든스는 이란 저서에서 신자유주의와 사회민주주의를 모두

  • [여성복지] 우리나라의 여성복지에 대해서
  • 사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더욱 일반화되어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사회제도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제활동과 고용측면, 임금지급, 교육, 법, 사회문화적 성차별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2001년 UN 인간개발보고서에서는 한국의 남녀평등지수 및 여성권한척도를 살펴볼 수 있다.) http://www.forwoman.or.kr/kinfo/2001un.htm/ 2004. 5. 13일 검색자료인간개발지수(HDI)는 교육수준(문맹률), 국민소득, 평균수명 등에 의거 산출 - 한국은 01년 27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사회학은 가치 중립적이고, 사회현상에 대해 객관적 이해. But 신교육사회학은 가치 중심적이며, 주관적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 장면이나 학교 생활에서 상호작용 중시.- 직접 방법 활용 : 과학적 실증주의 배격, 해석학적 방법론 중시- 미시적 : 학교 내부문제에 관심2. 신교육사회학 비판 - 커리큘럼이 곧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에서 누구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가?- 불평등의 문제를 단지 정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