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의 성장과 발달[노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
Ⅱ. 노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변화
2. 인지적 발달
3. 심리,사회적 발달
Ⅲ.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함의

Ⅳ.발달과업
Ⅴ. 사례적 접근
Ⅵ. 제도적,법률적 제안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심신의 활동이 최고로 발휘되는 성인기 이후에 쇠퇴하기 시작한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노년기라고 한다.
노년기에 이르면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며, 정신적 제반 능력도 점차 감퇴한다. 노년기 는 초로기(初老期) ·노화기(老化期) ·노쇠기(老衰期)로 나눌 수 있으나 개인차가 크고, 기능이 나 기관의 감퇴는 반드시 일정하지 않으므로 분명하게 연령적으로 구분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나
대체로 45∼50세부터 향로(向老)과정이 시작되므로 45∼55세를 초로기라 하고, 65∼75세를 노쇠기의 문턱으로 보며, 그 사이를 노화기라고 한다.

노년기에 이르면 대부분 본인이 그로 인해 가져온 환경의 습관 형태가 새로운 시기의 습관 형태 로 바뀌는데 그 때문에 욕구불만에 빠지거나 부적응을 일으키기 쉽다. 그리고 사회적 신분을 상실하거나 경제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또, 심신의 기능이 쇠퇴 하고 건강을 잃기 쉬우며 활동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자주성을 잃고, 의존성이 증대한다. 이처럼 노년기는 개인적인 적응이나 사회적인 적응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정과 사회에 서의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성장과 발달 노년기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의 성장과 발달:노년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Contents01 발달적 특징02 발달과정03 사회복지 실천04 Q&A01 발달적 특징노년기의 개념노년기는 유아에서 청년으로 성장한 사람이 중년을 거쳐 노인이 되는 생의 발달단계에서의 마지막 과정이며, 성인기 이후부터 죽음까지를 일컫는다.일반적으로 노인에 대한 사회적 통념은 60세 이상을 노인으로 인식한다. 신체적 특징신체 외면상의 변화:주름살, 검버섯, 흰머리,치아 상실 구조적인 쇠퇴

  • 인성과 사회화, 자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를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이다.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인간행동의 개념과 관점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일컫는 것이 전통적인 개념이었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서는 인지과정과 같은 정신적 행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여러 가지의 행동 형태로 나타난다. 인간행동의 생의 발달 특성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와 같은 각 발달단계마다 공통된 특성을 보이며 발달적 특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축복 속에서 무탈하게 성장해왔는데 지금보니 내 스스로 큰 게 아니고 주변에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제 앞으로 남은 삶을 더 소중하게 여기며 나보다 못한 사람들을 도우면서 내 인생의 끝자락을 향해 달려가고 싶다. 참고문헌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William Crain, 송길연, 유봉현 역(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김원형 외(2003), 「인간과 심리학」, 학지사.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발달의 개념: concept, definition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양적인 변화: 크기(e.g.키, 몸무게)와 양(e.g. 어휘력)의 변화질적인 변화: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1)아동발달의 원리(1)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앉음 섬 걸음(2)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두미발달의 원칙(머리 발)근원발달의 원칙(안 바깥)세분화 발달의 원칙(보기도식+잡기도식의 통합) e.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