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육은 사회제도의 유지와 국민성의 보존에 기여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사회의 구성원을 그 사회에 적합한 존재로 만드는 사회화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며, 오늘날에는 그것을 학교가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다.
또 다른 기능주의론자인 파슨스에 의하면 구조는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경험을 통하여 안정된 채로 유치되는 사회적 유형이며, 기능은 그 체제의 여러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경시키는데 작용하는 힘이라고 주장하였다. 파슨스는 1959년 ‘사회제도로서의 교실 :미국사회에 있어서의 그 기능(The School Class as a Social System :Some of its Function in American Society)'라는 논문에서 학교교육은 사회화(Socialization)와 선발(Selection)이라는 두 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학생들이 장래 성인이 되어 어떠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곳은 학교라고 하고, 학교교육은 이에 필요한 기존사회의 기술과 문화 및 규범을 전수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길러 주는 것이라 하였다. 그런 점에서 그가 주장한 사회화와 학교교육에 대한 시각은 뒤르껨과 비슷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떤 관계형성방식을 상용할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고 그 결

  • 전태련 교육학 정리
  • 교육사회학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ㄱ.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며 교육과 사회는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ㄴ. 교육의 사회학적 입장(패러다임)은 교육사회학이론으로써, 거시적으로는 갈등이론의 토대가 된 실증주의와 기능이론의 토대가 된 막시즘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ㄷ. 미시적으로는 해석적접근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ㄹ. 교육의 사회학이란, 사회학 용어(계층, 문화 등)를 우선시하며 교육에 응용하려는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