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내용
1)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2)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
2.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한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명
2) 목표
3) 성취목표 별 활동계획안
(1) 유아는 적절한 휴식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2) 유아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3) 유아는 기본적인 청결습관을 익힌다.
(4) 원만한 대인관계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안다.
(5) 유아는 올바른 배변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4) 준거지향 검사문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교육이란 건강을 교육한다는 건강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인간에게 건강을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향을 변화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한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의 학교건강교육전문기구의 정의에 의하면 학교 건강교육이란 유치원 전부터 12학년까지 학생의 요구와 현대의 건강 개념, 사회적 쟁점에 기초한 계획되고 연속적이며 단지 질병예방만이 아닌 건강의 유지와 안녕의 증진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교육이며 개인의 건강에 대한 의사결정과 책임감을 발전시키는 활동이며 건강과 관련된 지식, 태도 그리고 실천을 학생이 발전시키고 나타내는 기회이며 육체적ㆍ정신적ㆍ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차원의 통합이다. 과거에는 건강교육의 개념이 질병 예방 위주의 소극적인 개념이었으나 지금은 질병예방은 물론 건강유지 및 증진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전환되었다. 미국의 유아교육협회에서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아기에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경험과 학습을 함으로써 건강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영유아 건강교육과 관련 하여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일옥외,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09
- 김지수, “보유기설의 건강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 2003
-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C형 2017년]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아동건강교육C형 과제물 레포트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아동건강교육
  •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C형 과제물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에 대하여 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를 포함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아동건강교육의 핵심은 아동이 가진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권리를 지키는 데에 있다.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것은 미래의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낸다는 점에서 사회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

  • 영유아 보육과정
  • 보육이란 아동을 보호 하다 의 보(保)와 교육한다는 육(育)이 합쳐져 이루어진 말로 졸래 에 단순히 아이를 맡긴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동 발달에 적합한 모든 보호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육 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국가에서는 제시하는 교육 과정에서부터 실제 교실 수업에서 실행하기 위하여 교사가 수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표준화, 법정서류 관리, 보고서류, 기록서류, 통신, 문서처리 등이 포함된다.부모와의 관계: 가정통신, 부모회 조직 및 운영,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참관 등이 포함된다.지역사회와의 교류: 지역환경 관리,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 관련 행정기관, 유치원 연합회, 보육시설연합회, 학회 및 연구소 등과의 관계, 언론기관과의 관계, 방문자 및 참관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 등이 포함된다.4. 운영관리의 과정운영관리의 과정은 활동이 시작되는 단계에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보육목표의 필요, 영유아기 경험의 연계성과 계열성 및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강조 필요, 아동중심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공되는 총체적 경험 강조의 필요로 인하여 국가수준에서 개발하여 제시된 표준보육과정을 보육시설에서 적용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보육시설들이 많고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특정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보

  •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비교 1) 개념 비교유치원 평가는 유아교육기관으로서 유치원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유치원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또 어린이집 평가제는 한 보육 프로그램이 질적 수준을 제공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보증하기 위하여 정부가 정한 기본적 수준으로 보육서비스 뿐만 아니라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