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 중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인간은 타고난 자연적이고 선천적인 내적 특성과 환경적이고 사회적인 특성이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았다. 그리고 이들 상호작용에서 인간은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갈등이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보았다.
Freud가 임상적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 유아는 성적인 존재이며 성인들이 허용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성적 충동을 표현하도록 제재를 받는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인들이 아동의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건전한 성격발달이 좌우된다고 본다.

(1) 정신의 구조
Freud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빙산에 비교한다. 물의 표면 위에 보이는 작은 부분은 의식적 경험을 나타내며, 보이지 않고 물속에 있는 더 큰 부분은 무의식적 경험을 나타낸다. 그리고 물의 표면 바로 아래에 있으면서 쉽게 의식세계로 올라올 수 있는 부분에 전의식이 있다.

무의식
부모나 사회에 의해
억압되고 처벌된
본능이나 충동
전의식

의식
Freud는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서 대부분 지배된다고 믿어 의식이나 전의식 보다는 무의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을 형성하는 제 이론에 근거한 나의 성격
  • 중요한 밑바탕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에릭슨은 보스톤에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던 그는 1936년 예일 대학으로 옮겨 연구를 계속하였고, 2년 후 사우스 다코다의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삭스족과 함께 살면서 연구활동을 계속했다고 한다. 그 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게 되면서 아동의 놀이요법연구와 유로크 인디언 어족에 관한 문화인류학적 연구를 하였다. 그 과정에서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5단계의 성심리 발달이론을 기반으로 8단계의 사

  • 사회복지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알아보시오
  • 발달이론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계승한 신프로이드 학파 중 가장 중요한 사람은 Erickson이다. Erickson에 의하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 욕구나 능력과 사회적 기대나 요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 발달특성이 결정된다.「아동기와 사회」라는 저서에서 Erickson은 성장하고 있는 자아와 성격발달에 대한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면서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을 다음과 같이 8단계로 설정하였다.(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양육자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2023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23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작성 시 참고하세요.- 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 < 목 차 >Ⅰ. Erikson의 생애Ⅱ. 에릭슨의 주요 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3. 점성원칙4. 심리사회적 발달(사회 상호작용)5. 위기 Ⅲ. 자아 발달이론의 8단계1. 유아기(신뢰감:불신감 = 희망:공포)2. 초기아동기(자율성:수치심 = 의지:강박증)3. 유희기 (주도성:죄의식 = 목적: 목적부재)4. 학령기 (근면성:열등감 = 자신감의 능력 : 무력감)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역할혼란 = 성실성:거부)6. 성인초기 (친밀감:고립 = 사랑:배척)7. 중장년기 (생산성:침체 =

  • [성격분석] 개인(본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우리가 배운 성격이론을 접목시켜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여 기록하시오
  • 이론을 접목시켜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여 기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격이란2. 성격이론이란3.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나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성격 분석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4. 나의 청소년기 성격 분석(에릭슨, 아들러)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따른 나의 청소년기2) 아들러 성격형성이론에 따른 나의 청소년기5. 나의 성격 분석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4) 사춘기5) 청소년기6) 성인초기7) 성인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