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우리나라의 시멘트업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 리 말
2. 한일 시멘트의 성장
3. 한일 시멘트, 미쯔비시와 양해각서 체결
4. 시멘트업계가 살아갈 수 있는길
5. 결론
본문내용
1. 머 리 말

일종의 ‘카르텔’을 형성하며 수십 년간 과점 시장을 형성해왔던 시멘트 업체들이 최근 건설 경기 침체로 시멘트 수요가 급감하자 운송비보조금을 늘리는 등 치열한 생존 경쟁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이미 올 들어 연료비와 해상 운임의 급상승으로 운가 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태여서 시멘트 업체들의 채산성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가 대량 구입하는 벌크 시멘트 값은 상반기 t당 6만 3천원에서 현제 6만원 안팎으로 떨어졌는데 시멘트 업체들이 운송비 보조금 명목으로 t당 3천원~5천원을 더 깍아 주고 있어 실제 가격은 5만 5천원~5만 7천원애로 하락한 샘이다. 사회 간접자본(SOC) 등 대형 건설현장에서 1만t 이상의 시멘트를 구입할 경우에는 t당 5만 원대 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 업체들이 수십 년 동안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했던 시멘트 값을 낮추게 된 것은 수요가 뚝 떨어졌기 보다는 레미콘공업협회가 최근 잠정 집계한 ‘올해 8월중 레미콘 출하현황’을 보면,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115개 레미콘 업체가 8월에 건설현장에 공급한 레미콘 량 은 433만 8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가 줄었다. 특히 민간 공사에 공급한 레미콘 량은 감소율이 11.1%나 됐다. 한국 양회 공업 협회가 집계한 올 상반기 전체 시멘트 공급량도 3791만t 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911만t보다 3% 줄었다.
이밖에 국재 시멘트보다 값이 싼 중국산 시멘트 수입이 늘어나고, 일반 시멘트 대체 제품인 슬래그 시멘트 등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 하고 있는 것도 기존 시멘트들의 위기의식을 키우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시멘트 수입량은 총 217만 5천t 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8.5%나 급증했다. 특히 중국은 그동안 건설수요 폭증으로 시멘트 수입국이었지만 최근 생산설비를 대폭 확충해 한국 수출 물량을 늘리고 있다. 중국 시멘트 생산량은 지난 연말 기준 11억t 으로 세계시장의 40%가 넘는 양을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상반기 슬래그 시멘트가 전체 시멘트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17%로 지나해에 비해 2.5~3.5%가량 늘어났다.
한 애널리스트는 “ 그동안 국내 시멘트 업체들에 대해 ‘을’ 의 입장이었던 레미콘회사들이 시멘트 수입을 주도하면서 가격담합 구조가 깨져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시멘트 업체들의 이익도 줄고 있
참고문헌
1. 1조 비율 분석 프로그램
2. 한국 양회협회의 “세계 시멘트 수급 실적 보고서”
3. 재무관리( 황선우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론] 조선내화 분석
  • 조사를 통해서 (주)조선내화 포항공장의 활동 중1. Quality management, 2. Process strategy, 3. Location strategy, 4. Supply Chain Management(SCM), 5. Inventory management 측면을 살펴 보았습니다.앞서 말씀드린 바, (주)조선내화는 동종 내화물 업계에서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조선내화는 저희 조원 모두에게 생소한 기업이었기 때문에 더욱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이 기업이 어떠한 강점을 가지고 업계 1위자리를 고수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했습니다.문헌조사

  • [국제경영] 동양제과 초코파이 성공적인 중국진출전략
  • 분석되어진 많은 보고서와 신문기사들, 그리고 본사의 사람들로부터 입수된 많은 자료들, 거기에다 중국에 어학연수 중인 학우를 통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낀 경험들까지 우리에게 주어졌다. 하지만 그 수많은 자료들보다 소중한 것은 준비과정에서 조원들끼리 나누었던 많은 생각들이었다. 왜 초코파이가 성공했는지? 우리가 배울점은 무엇인지, 중국시장의 허와 실은 무엇인지중국의 실체를 알고 속도감보다는 넓고 길게 시장을 내다보는 자세가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분석, 2008- 양진호, 생존과 성장을 추구한 웨스팅하우스, 삼성경제연구소 -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0년도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2009-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Eco-Ener 플랜트 경쟁력 확보사업(2009년도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2009.10- 산업연구원, 2010년 플랜트 수주 300억불 달성을 위한 플랜트 수출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2004- 현대중공업사 현대중공업주식회사, 1992- 해럴드경제 2011-07-06 신소연 기자- 지식경제부, Eco-Ene

  • 카페베네 경영전략분석-스타벅스와 비교
  • 우리나라에서 만튼 커피기업인 만큼 스타벅스와 같이 외국기업에 밀리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성공하려면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제 8장. 참고문헌- 카페베네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co.kr/-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KB월간 산업동향 2011년 06호-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카페 카페베네 이야기-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혁신과 도전 Onward - 데일리안 카페베네 대규모 매장 직원 교육 2010-10-29- 폴

  • 동양시멘트와 Cemex의 생산전략 비교
  • 우리나라의 주요산업시설은 대부분 북한에 편재되어 있었고(삼척공장만이 유일한 남한 소재) 광복과 6.25동란을 거치면서 모든 생산시설이 파괴된 상태에서 1957년 후반 문경공장이 새로 가동되면서 시멘트 산업의 새로운 면모를 갖춰 나가기 시작하였다.60년대 2개사에 불과했던 시멘트업계는 1, 2차 경제개발계획 이후 8개사로 늘어났으며 연간 시멘트 생산은 51만톤에서 687만톤으로 약 14배에 이르는 혁신적인 성장을 보이며 세계 제 20위의 시멘트 생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