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SK텔레콤 보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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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상관리의 정의
1. 보상이란?
2. 보상의 형태
3. 보상기능의 중요성
4. 보상체계
5. 보상의 안정성과 공정성관리
6. 임금
7. 복지후생

Ⅱ. 임금관리
1. 임금수준
2. 임금형태
(1) 기본급
(2) 연봉제
(3) 수당
(4) 상여금
(5) 성과급
(6) 급여명세서

Ⅲ. 복리후생
1. 복리후생이란?
2. SKT의 기본적 복리후생제도
3. SKT의 중점적 & 차별적 복리후생제도
4. 선택적 복지제도

Ⅳ. 우수기업사례
1. 한국IBM
2. 모토로라 코리아
3. GE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보상관리의 정의
1. 보상이란?
임 금
⇒「노동자가 제공하는 노동급부의 대가」
노동자
⇒ 노동력의 대가, 소득, 보수
① 기본적인 욕구 충족
② 심리적 보상 ← 개인차에 따른 합리적 보상
사용자
⇒ 생산요소의 구입비용, 노무비
(1) 거시적 차원
임금은 종속변수
⇒ 노동생산성의 향상 → 임금↑
⇒ 노조의 힘 ↑
⇒ 노동시장의 공급과 수요
⇒ 물가, 유효수요의 창출
⇒ 국제수지와의 관계
(2) 미시적 차원
보상수준 관리 - 임금 총액 관리 ← 임금총액 관리 ← 보상의 총액 크기 결정
: 적정성의 원칙
보상체계 및 형태 - 임금 개별 관리 ← 보상총액의 배분
: 공정성의 원칙

2. 보상의 형태
조직에서 보수관리는 조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수관리의 효율적인 활용은 인적자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달성에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에서 보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 활동의 하나이다. 보상은 임금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사용되고 있는데, 종업원들이 조직으로부터 직무수행의 대가로 받는 임금이나 부가급부를 말하는 것으로서
참고문헌
http://recruit.sktelecom.com SK 텔레콤 인재채용 싸이트





http://www.etbs.co.kr e제너두-온라인 복리후생 싸이트
현대 인사관리론, 최종태
인적자원관리, 신철우, 삼영사
신 인사관리, 박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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