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문
맥주 산업의 연원

맥주의 제조

맥주의 유통

맥주 용도구분

하이트맥주의 연원

맥주시장의 당시 상황

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

구전마케팅

대용량맥주

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들어가며..

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영에 온갖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브랜드가치라는 것이 무시하지 못할 만큼 중요한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기존시장의 아성을 무너뜨리는 것은 여러 가지 장벽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동양맥주에 뒤져 줄곧 2인자로 군림하던 조선맥주가 어떻게 하이트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시장을 잠식할 수 있었을까. 이것이 바로 마케팅의 힘이다. 그런 의미에서 광의의 측면에서 볼 때,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유통경제학’이라는 과목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1992년 11월 30일 여의도 라이프 쇼핑센터 지하1층 한 슈퍼마켓과 훼미리 마트 대학로 점에서 어떤 신상품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 조사는 맥주업계의 만년2인자였던 조선맥주가 신제품의 표적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20~30대의 직장인과 주부 그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된 것이었다. 이 조사를 통하여 피조사자들은 자신들이 응답하는 제품명이 하이트(HITE)라는 사실과 지하 150m의 100% 천연 암반수의 제품 개념을 가진 맥주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 제품이 차후 맥주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이 신제품은 한국의 맥주시장을 거의 30년간 지배해 온 동양맥주를 매우 당혹하게 만들었다. 이전까지 동양맥주는 효과적인 상표관리, 강력한 유통망 구축, 마케팅개념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제품전략 그리고 계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업계의 선두를 유지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동양맥주에게는 ‘도전을 받는다’는 개념이 익숙하지 않았다. 그러나 맥주시장의 절대강자 동양맥주에게 조선맥주는 마침내 하이트라는 비밀병기로 도전하였고 맥주시장에 본격적 경쟁이 시작되었다.

본론

맥주 산업의 연원

국내에 맥주판매가 시작된 것은 19세기 말이다. 초기에 유입된 맥주는 삿포로 맥주였고, 1900년을 전후하여 에비쓰 맥주, 아사히 맥주, 기린 맥주가 들어왔다. 일제가 식민지 통치를 하던 1933년 6월17일 우리나라에 진출한 일본의 다이닛폰 맥주가 조선맥주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맥주를 들여오면서 시작된다. 국내의 맥주시장은 동양맥주는 OB맥주를 조선맥주는 CROWN맥주를 주 상품으로
참고문헌
맥주시장을 중심으로 한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김길상, 1996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이규성, 명성출판사, 1994
주류산업의 환경변화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1991
우리나라 주류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김현우, 1996
한국의 마케팅 사례Ⅱ, 이두희, 박영사, 1999
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
각 신문사 홈페이지
하이트맥주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주류산업 유통관리 방식
  • 맥주*소주*위스키 등의 출고가격은 순매출단가의 2.13배 수준이 된다.주류제품의 가격구성주류산업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국내 주류생산업체는 주류제조면허만 보유하고 있어서 제도적으로 최종소비자에 대한 직접 판매가 불가능한 구조이며, 주류유통은 유통면허를 가진 주류 도*소매상 위주로만 이루어짐에 따라 유통망 관리능력이 주류업계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제품 다양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과거에는 특정업체의 제품

  • [주류의 유통 구조] 주류 분야의 국내 외 유통관리 분석과 문제 확인 및 해결방안 제시
  • 맥주*소주*위스키 등의 출고가격은 순매출단가의 2.13배 수준이 된다.주류제품의 가격구성주류산업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국내 주류생산업체는 주류제조면허만 보유하고 있어서 제도적으로 최종소비자에 대한 직접 판매가 불가능한 구조이며, 주류유통은 유통면허를 가진 주류 도*소매상 위주로만 이루어짐에 따라 유통망 관리능력이 주류업계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제품 다양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과거에는 특정업체의 제품

  • 하이트맥주 주 주 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 하이트맥주 진로 기업결합 사례 소개
  • 콘텐츠 경제학하이트맥주(주)-(주)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하이트맥주(주)-(주)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목차1. 사건의 개요1-1 관련법 1-2 경과2. 쟁점2-1 기업결합의 유형2-2 시장현황2-3 임계매출감소분석2-4 시장획정1) 관련시장획정 – 소주와 맥주의 동일시장 획정논쟁2) 소주의 지역시장 획정 논쟁2-5 한국 주류시장의 유통망 분석2-6 경쟁제한성 여부 판단1) 독점규제법의 경쟁제한성 추정 2) 기업결합의 심사기준 2-7 정당화1) 효율성 증대

  • 경영경제 우리나라 맥주산업
  • 하이트맥주로 상호변경이 이루어졌다.OB맥주의 진로 쿠어스 인수 (1999년)OB맥주가 진로 쿠어스사를 인수하면서 다시 하이트 맥주와 OB 맥주의 양사 경쟁 체제로 복귀하게 되면서 양사 모두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여 3사 경쟁으로 인한 과다경쟁과 과잉투자로 기반이 허물어진 맥주시장을 재건하고 있다.III. 주류 산업의 특성우선, 맥주산업의 특성을 알아보기 이전에 맥주를 포함한 주류 산업 전체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본 후, 맥

  • CJ 푸드시스템 교육훈련 필요분석
  • 산업고에서 시설 기준 위반으로 적발됐고, 2003년 4월에는 민주노동당으로부터 불량식품 납품의 책임을 물어 법적 대응을 당하기도 했다.서울환경연합이 16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CJ 푸드시스템은 자사의 급식 식단에 파스타비엔나볶음, 햄버거스테이크 등 아질산나트륨을 다량 함유한 CJ 육가공품을 1주일에 2회 이상 제공했던 것으로 밝혀졌다.서울환경연합은 CJ는 육가공품을 매일 섭취하지 않아 상관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1주일에 2회 이상 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