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학] 스타벅스를 통해 본 소매입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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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상권의 의의
2. 상권의 종류
3. 상권의 영향 요인
4. 좋은 상권이란?
5. 좋은 상권 선택의 전제조건
6. 상권 조사 방법

1. 입지선정의 의의
2. 입지의 유형
3. 일반적인 입지 구분
4. 입지 선정시 고려해야할 사항
5. 입지선정시 확인사항
6. 통행량의 조사

1. 기존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2.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1. 서비스업에서의 좋은 입지 조건
2. 스타벅스 매장의 위치
3. 주변 상권 분석(안암동 상권)
4. 안암동 상권의 입지 적합성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유통의 마지막의 단계라 할 수 있는 소매에 있어서, 입지는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좋은 시장의 조건을 갖춘 입지에 대한 개념은 상권이라는 이름으로 일반화되어 있으며, 좋은 상권의 선택은 소매점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복잡해져감에 따라서 좋은 입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는 소규모의 편의점에서부터 대형 백화점에 이르기까지 한결같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고려대에서는 스타벅스의 고대 내 입점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논란의 주요 내용은 상업적인 자본의 교내 침투에 대한 내용이 주류였지만, 본 조원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그 문제가 아닌, 스타벅스가 고대에 들어와서도 충분한 사업적인 이윤을 볼 수 있는 가의 문제였다. 게다가 이미 고대 앞의 참살이길에도 스타벅스가 입점해 있었기 때문에 그 궁금증은 더해졌다. 그렇지만 놀랍게도 스타벅스는 절대로 손해를 볼만한 장소에는 점포를 열지 않을 정도로 입지의 선정에 엄격하였다. 실제로 충청도에는 스타벅스의 점포가 하나도 없으며, 강원도에는 강원랜드 한 곳에만 입점해 있을 정도였다. 그렇다면 스타벅스가 고대 근처에 점포를 두개나 열 수 있다고 판단한 기준은 무엇일까? 본 발표의 목적은 소매점의 좋은 입지 조건은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스타벅스를 통해서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다.

Ⅱ.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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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 상권의 의의

☑ 상권이란 상업상의 거래를 행하는 공간적 범위를 말하며, ‘상세권’이라고도 한다. 상권은 보통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데 첫째, 한 점포가 고객을 흡인하거나 흡인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하고, 둘째, 다수의 상업시설이 고객을 흡인하는 공간적 범위를 말한다. 점포를 오픈할 때 상권을 설정하고 기존의 경쟁점의 상권을 파악하는 것은 점포를 경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 상권의 범위는 오픈하는 점포의 업종, 업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상품구성, 가격대의 설정,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등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 상권은 점포에서 취급하는 상품에 대한 상권 내 인구의 구매력을 추정하고, 매출액을 설정하는 데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며, 판촉활동 범위를 결정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로 활용된다.

☑ 특정한 상점, 상점가, 그리고 중심지로서 도시 상업기능의 세력영향이 미치는 지역적 범위, 그것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상점, 상점가, 도시와 이것을 입수해서 생활을 영위하는 소비자 쌍방으로 형성된다.

☑ 상권은 주로 파는 쪽에서 본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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