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율의 정의와 기원을 설명하고 유사한 동양의 사상과 비교한 후 황금율의 전제조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황금율의 정의
2. 황금율의 기원
3. 유사한 동양의 사상과 비교
1) 공자(孔子)
2) 맹자(孟子 , 기원전 372?~ 기원전 289?)
3) 이이(李珥, 1536~1584)
4)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4. 황금율의 전제조건에 대한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황금율의 정의

황금율이란 "자신이 대접 받고 싶어하는 만큼 남을 대우하라"는 예수의 계명에 대한 17세기(1674) 이후의 현대적 명칭이다. 이 이름은 황금(黃金)이 다른 모든 금속보다 우월한 것처럼 이 행동규범이 다른 모든 규범보다 우월하다는 의미이다. 이 규범은 이웃에 대한 그리스도인(Christian)의 의무의 요약이고 기본적 윤리원칙(A fundamental ethical principle)이다. 1) 이 황금율은 기독교인 만의 삶에 대한 적절한 지침으로서 여겨질 수 없으며 그 진리가 모든 인간들의 모든 상황 안에서 창조적으로 다양하게 적용될 때 모든 사람들은 상호간에 무한한 행복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황금율은 세계적으로, 보편적으로 적용해야 할 이념적 도덕적 규범이다. 따라서 황금율은 기독교뿐만 아니라 많은 민족들의 도덕적, 종교적인 교훈들에 널리 퍼져 있다. 공자를 비롯한 초대 그리스(Greece)인들과 로마(Rome)인들의 문헌과 힌두교. 불교. 이스람교의 교리가운데서도 나타나 있다. 2)

참고문헌
참고문헌

주1 : The new Encyclopaedia Britanica in 30 Volumes, Micropaedia Vo1. IV Redy Reference and Index, Encyclopaedia Britanica, Inco, Helen Hemingway Benton, publisher, 1973-1974, Seoul, p.608.

주2 : James Hastings(editor), Encyclopaesia of Religion and ethics Vo1. V1, Edinburch T.& T. Clark, 1981, p311.

성백효, 사자소학(四字小學), 전통문화연구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유희 놀이 의 정의
  • 후에 발전하여 궁정 발레의 시초가 되었다.영국에는 헨리 8세 때 전해졌는데 가면극과 무언극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정식 가면무도회는 프랑스 궁정의 경우 4 ․8 ․12 ․16인이 2인 또는 4인씩 짝을 지어 좋아하는 춤을 추었으나, 뒤에는 우화나 역사와 관련된 춤으로 변하였고 거기에 설명적인 시를 낭독하였다. 특수한 분장이 없는 사람은 도미노 가면과 가톨릭교 사제들이 쓰는 두건이 달린 가운을 입었다. ◇부메랑 boomerang 편평하고 활 모양에 가

  • 사회과학 호주제
  • 정의의 실현으로서 정당화되는 가치관속에서 호주제도 존립의 의를 찾을 수 있다. 제3절 호주제도의 입법례 호주제도에 대한 입법례를 언급하기에 앞서 동양사회 특유의 환경이나 제 조건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동양사회와 서구사회를 비교하여 동양사회의 특징적 요소에 대한 견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으나 대표적인 견해 몇 가지를 들어보기로 한다. 권력분립론과 더불어 독특한 풍토 법론을 전개한 Montesquieu(1689∼1755)는 주로

  • [관광문화론] 문화상대주의
  •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대주의에 의하여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는 사례에 대하여 다루었다. 그런 다음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개념과 한계점을 짚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화 상대주의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Ⅱ. 문화 상대주의1. 문화 상대주의의 성립 배경 및 정의1)성립배경문화상대주의 기원은 인류학자들이 문화진화론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제국주의 시대로 불리는 19세기 서구 열강은 전 세계를 자기들

  • 법의 진리 레포트
  • 동양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이는 본래 법의 본질이 인간의 이성적 의식의 법칙이라는 기본 전제하에서 분류․논의되고 있으며 법의 형이상학적 원인이 인간의 자아의 형식이라는 생각에서 전개되고 있다.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금부터 장별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제 1 장 서 론본 서론에서는 법을 세 가지 유형으로 논하고 있다. 첫 번째의 논의는 법의 개념에 대한 분석인데 법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의미를 내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설명했다.(2) 개념문학 예술에서 나타나는 사상적 흐름은 개념의 형식으로 표현되지 않고 문학 예술이 지니는 고유의 형식 속에 표출된다. 따라서 문예 사조의 흐름은 곧 문예의 형식의 변화에 대한 파악을 통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 문예의 형식 속에는 사물에 대한 인식이나 작가의 정신적 지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작가의 지각의 틀, 세계관, 가치관, 표현 수법의 유사성 등이 모두 문예 사조를 구분하는 데 기준이 되는 요소들이다. 뿐만 아니라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