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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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
(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
(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
(1) 정신 분석적 방법
(2) 행동 주의적 방법
(3) 생태학적 방법
(4) 약물 치료
⑸ 언어 치료
⑹ 놀이 치료
⑺TEACCH 프로그램
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
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
⑽지역 개입 프로그램
⑾언어발달프로그램
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지지집단
(2)부모교육 프로그램
4.현황
(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교사 1명당 10~14명 과밀 치료보다는 간호수준에 머무른다.
(3)클리닉 병원 소개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별첨-
♣ DSM-Ⅳ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본문내용
Ⅰ.서론

자폐증은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아동의 전반적 발달 장애군으로 인구 만명당 4-5명의 빈도를 보이고 있고(Wing,1972) 자폐아를 치료할 때에는 부모를 보조 치료자로 하여 아동의 치료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자폐아 치료에서 부모상담과,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자폐증은 한 개인의 의사소통 그리고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오랜 동안 지속되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증을 가진 아동이나 어른들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도 장애가 있다. 이렇듯 자폐증은 최소한의 기본적인 생활이나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평생동안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해야 하는 중증 장애이다.
또한 자폐아 부모들은 자폐아 양육에 따르는 정서적인 스트레스, 가족관계의 갈등,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 경제적 부담 등 심각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기관에서는 이들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폐증은 정상적인 수명을 유지하고 대부분 성장과정에서 끊임없이 타인과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이므로 자폐 아동 삶의 모든 결정권은 가족 특히 부모에게 이양되어 있다. 또한 자폐아의 부모는 자폐아로 인한 친지들로부터의 고립과 사회로부터의 격리에서 오는 고립감을 갖게 되면서 어머니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고갈 상태에 이르게 된다.(Marcus,1984) 부모의 문제는 자폐아를 양육하는데 따르는 2차 적인 것으로 스트레스, 죄책감, 모성애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 분노, 좌절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김은숙, 1986).

참고문헌
*참고자료*
․강위영 권명옥(1998), 자폐성 아동의 이해, 특수교육
․한국인지과학연구소(2000),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적용, 양지사
․오승환(1996), <<장애가족에 대한 집단 사회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한국 사회복지 연구회
․로날드 위거링크(2001),<<자폐증과 교육 프로그램>>, 한국상담선교연구원
․이영자(1990), <<우리나라 기관등록자폐아에 관한 정보>>, 대한 간호 학회
․남근희(1994), <<자폐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 대학교

참고 사이트
․자폐증 클리닉센터 사이트(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http://www.autismcenter.or.kr/index.htm
․한국컴퓨터특수교육연구소
http://iep.or.kr/
․어린이를 위한 생활정보시스템
http://adong.metro.taegu.kr/
․신석호 소아 청소년 정신과
www.autis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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