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1) 기능주의의 전개
(2) 기능주의의 사회이론
(3) 기능주의의 교육관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1) 갈등주의의 전개
(2) 갈등주의의 사회이론
(3) 갈등주의의 교육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법에는 기능주의와 갈등주의가 있다. 기능론적 교육사회학과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1) 기능주의의 전개
기능주의는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콩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뒤에 뒤르켐, 이탈리아의 사회학자 파레토, 인류학자 마리노브스키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기능이론은 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뒤르켐과 파슨스의 지적 전통은 드리븐, 하그리브스 등의 연구로 이어졌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기능이론에 토대를 둔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근대화론 등이 하위이론으로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86
2. 김병성,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양서원, 1992
3.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혼가족에 대한 사회복지대책 및 개선방안
  •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이혼가족에 대한 이해 1. 이혼가족의 개념과 유형 1) 이혼가족의 개념 2) 이혼의 유형 2. 이혼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기능주의 이론 2) 갈등주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 3. 이혼가족의 원인과 실태 1) 이혼가족의 발생원인 4. 이혼가족의 현황과 실태 1) 이혼의 추이 2) 동거기간별 이혼율 3) 성 및 연령별 이혼율 4) 재판이혼의 사유별 분포 5) 이혼 당시 미성년 자녀 수 6) 국제별 이혼율 비교 5. 이혼 가족의

  •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굴림체, 11포인트, 줄간격 160, A4 3매 이내)Ⅰ. 서론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국가, 사회, 그리고 다른 하위집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그 집단만의 특성을 익히고 접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계속적으로 상호적인 관계로써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

  • 정신장애에 관한 보고서
  • 주의 이론을 살펴보며, 사회학적 이론들로는 갈등 주의, 상호작용 주의, 기능주의 이론들을 검토한다. 이러한 다양한 이론들이 현재 각각 어느 정도 설득력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www.social.chonbuk.ac.kr/wel/사회문제론가상교육교재/doc/정신건강문제.htm)(1)의료 모델 의료 모델에서는 신체적인 질병에 생리적인 원인이 있듯이, 정신장애 역시 생물학적 원인이 있는 질병이므로 의료적인 치료에 의해서 회복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신장애에 대한

  • 성폭력 문제 대안
  • 대한 남성의 지배와 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파악하고 있다. 페미니즘(feminism)은 그 이념적 경향에 따라 개인주의, 급진주의, 마르크스주의, 사회주의 등 여러 이론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중 성폭력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견해를 발전시킨 것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이므로 주로 급진주의에서의 성폭력 문제에 대한 입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1970년대 초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처음 강간과 같은 극심한 형태의 성폭력 및 아내구타 문제에 관심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