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1) 기능주의의 전개
(2) 기능주의의 사회이론
(3) 기능주의의 교육관
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1) 갈등주의의 전개
(2) 갈등주의의 사회이론
(3) 갈등주의의 교육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법에는 기능주의와 갈등주의가 있다. 기능론적 교육사회학과 갈등론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1) 기능주의의 전개
기능주의는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콩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뒤에 뒤르켐, 이탈리아의 사회학자 파레토, 인류학자 마리노브스키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기능이론은 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뒤르켐과 파슨스의 지적 전통은 드리븐, 하그리브스 등의 연구로 이어졌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기능이론에 토대를 둔 기술기능이론, 인간자본론, 근대화론 등이 하위이론으로 등장하였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86
2. 김병성,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양서원, 1992
3.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고서]거시적 맥락(국제정치경제학 차원)에서 신공공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 배경에 대하여 토론해 보시오
- 주제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 및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정책과 선진국의 건강가정 정책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상심리] 기분장애와 자살
- 가족치료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족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의사결정의 수준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분석기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운영 및 의사결정 관련 제언 분석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의 두 가지 차원을 제시하고, 한국의 장애인복지법에서 정의하는 장애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