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성역활 및 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성역할발달
1) 성개념의 발달
성개념의 발달은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고, 그중 하나의 성에 자신을 포함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6개월 된 영아는 목소리의 높이를 이용하여 여성과 남성의 목소리를 구분해 내며, 생후 1년이 되면 여성과 남성의 사진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생후 2~3년이 되면 유아들은 '엄마','아빠', '남자아이', '여자아이'라는 명칭을 습득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5~7세의 아동은 성은 변할 수 없는 영속적인 속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2) 성유형화의 이론
* 1960년대 이전까지 대부분의 심리학자- 남자와 여자로 태어나면 성역할 특성들은 자연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 성역할 특성은 선천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이미 결정 * 1960년대 이후 여성운동을 중심으로 성역할과 성차에 대한 생각 사회적 문화적 편견에서 기인 * 성유형화: 아동이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적 풍토에 적합한 성역할 특성을 발달 시켜가는 과정
⑴ 생물사회학적 이론* 성역할 발달은 유전자, 성호르몬 같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성격. 태도. 행동 등 모든 남녀 간의 심리적 특성의 차이도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생득적으로 결정됨 (Hinde. 1983)  * 생물사회학적 이론 등장  - 생득적 요인은 성차의 소인이 될 뿐 환경적인 요인이 실제 성차를 결정  따라서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ahinoam75/40011965902
• 정인숙 외 공저, 2008,「아동발달의 이해」
• 최경숙, 2007,「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 황희숙 외 공저, 2008,「아동발달과 교육」.학지사
• 강경미,「아동행동수정」. 학지사
• 최경숙, 박영아,「아동발달」.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삐아제이론(피아제이론)
  • 발달 심리학의 주요 과제4.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5. 발달의 원리제 3 부 거시적인 삐아제 이론 접근1.삐아제의 기본 개념2.평형화 촉진제제 4 부 삐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 1.4단계의 거시적인 특성2.각 단계별 특징과 주요 개념제 5부 삐아제 이론의 바깥1.삐아제 이론 비판2.다른 이론과의 비교3.삐아제 이론의 의의제 1부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할 여지 없는 세기의 아동

  • 아동발달 -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 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비교에 대해 설명
  • wrap container content primaryContent bbscontents usercontents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 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비교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그러나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및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둘째, 유능한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 및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셋째, 개인은 내면화를 통해 지식을 획득한다. 넷째, 언어는 학습 및 발달에서 핵심역활을 한다. 그리고 언어와 사고는 처음에는 독자적으로 활동을 하지만 성인이 되면 긴밀하게 관련된다. 다섯째, 학습은 발달에 선행하며 발달을 촉진한다.(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pp71~74)Vygotsky는 아동이 어른들의 도움 없이 스스로

  • [연세대학교 A+] 재활심리 기말고사 요약 및 정리
  • 및 사고∎유아 지각과 지식의 발달∎Plager이론의 비판∎사회발달∎유아기의 사회발달∎성격형성과 사회화1.인간발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란?-기억이 연령이나 기타 요인에 따라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문 분야 (학문적 정의)-모든 연령과 동물도 연구 대상에 포함된.(X) 어린이의 정신과정과 행동, 특히 연령에 따른 심리적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발달연구의 주요과제-유전과 환경의 역활-

  •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와 부모역할변화[과거, 현재]
  • 및 정서적인 요구의 충족․사랑과 따스함을 주는 가족의 위안자  (2) 현대사회에서의 부모의 역할 : 상호발달론적 입장에서 상호자극을 주고받는 쌍방적 관계① 아버지 역할․아버지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 및 성역할 지도에 중요하다. 아버지는 자녀의 지적 발달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 아버지는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기준이 된다.② 어머니 역할․어머니는 가장 가깝고 허물없으며 무엇이든지 요구하면 잘 해결해 주는 존재이다. 또 따뜻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