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영재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영재의 정의
 
국가에서 정의하는 영재란?
학습능력 평가가 우수한 학생이 아니라 특정한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서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 특정한 분야 (7 가지) : 과학, 수학, 언어, IT, 사회, 체육, 예술
- 탁월한 재능 (3 가지) : 창의성, 사고력, 문제해결력
- 특별한 교육 : 영재교육원, 특목고, 영재학급, 영재시범학교 등
 
즉, 영재의 핵심 소질은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이 뛰어난 사람, 하나의 주제를 놓고 생각을 낳는 개념뿐만 아니라, 가장 정확하고 쓸모 있는 생각과 남들이 미쳐 생각하지 못한 발상을 동출해 내는 독창성의 소질을 나타내는 자로써, 또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해 특정분야에 특별한 소질을 발하는 자를 영재라고 한다.
 
※ 《다방면에서의 영재의 정의》
 
1) 미국교육성의 정의
 
영재 또는 재능아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을 말한다. 탁월한 성취력을 달성할 수 있는 아동이란 다음의 6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르렀거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① 일반적인 지적 능력
참고문헌
- 내 아이도 영재다 - Ellen Winner/ 학지사
- 콤든 1982년 “로퍼리뷰”학술지
- 학대받는 영재아들 - 전경원/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9장 통합교육
  • 교육에 쉽게 나서지 못하는 것은 증명되지 않은 두려움과 편견 때문은 아닌지 살펴볼 일이다.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한 유치원에서도 처음에는 불안감을 가지고 출발하였지만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곳은 거의 없다. 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장애아동들이 정상적인 환경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적응하여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것은 교육적인 의미뿐 아니라 장애인의 인간적인 권리 존중의 차원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사람이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면, 그 장애로 인해 야기된 복잡한 문제들이 그들

  •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
  •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능을 유전적인 선천적 요인으로 보는 견해와 환경적인 후천적 발달 가능 요인으로 보는 견해로 논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선천전 요인이든, 후천적 요인이든 내가 생각하는 지능은 교육적 입장에서 볼 때,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아서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면에서 중요할 뿐이지 지능이 높고 낮음은 인생에 있어서 그렇게 큰 의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 주위에는 맨사 출신의 지인도 있지만

  • [유아교육사]유아교육이론 조사(슈타이너,발도르프)와 유치원교육에서의 적용
  • 교육과 수업이 진정한 인간 인식에 기초한 예술로서의 교육관이 형성된다. ) Roy Wilkinson,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저,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P9.슈타이너는 그의 자서전에서나는 어렸을 적에 물리적 세계만큼이나 실재적이며, 사물과 존재로 가득차 있는 초감각적 세계의 존재를 알았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초감각적 세계에 대해서 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외로웠다.라고 말한다. 그는 과학분야인 수학, 과학, 물리학, 동물학, 식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