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관점[생태체계학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인간관
Ⅱ. 기본가정
Ⅲ. 주요개념
Ⅳ. 생태학적 환경의 상호교류
Ⅴ.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Ⅵ.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Ⅶ. 발표자의 첨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을 개념화하는 현재의 접근들을 대표한다(Germain,1979: Siporin, 1980:Germain & Gitterman, 1987). 또한 이 관점은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통합하고 있으며, 특히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개념들을 통합하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상호교류(transaction) 안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로서 본다. Siporin(1980)은 이러한 관계를 인간과 물리적-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mutual reciprocity) 과정, 자원의 상호 보충적인 교환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따라서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보는 준거틀을 제공해준다(김동배 외, 2005). 또한 이 관점은 상황적,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보기 때문에 사정과 계획 단계에 매우 유용한 관점이다.

Ⅰ. 인간관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을 매우 복잡한 존재로 본다. 인간은 사고, 감정, 행동을 가진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적,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 환경을 구성할 뿐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호 교환적인 위치에 있다. 따라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한마디로 '환경 속의 인간(person-in-environment)'이라는 총제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인정 ․ 최해경(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권중돈 ․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동배 ․ 권중돈(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엄신자(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과복지.
최옥채 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김미옥(2004),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이화여대.
김재일(2006), 『생명산필』, 종이거울.
최봉수(2006), 『불교란 무엇인가』, 구차제정실수도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사회사업 실천이론
  • 사회과학에 비해 실천분야의 지식은 실제의 실천상황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실천지혜, 직관, 암묵적 지식은 실천현장에서 귀납적으로 만들어진 지식의 종류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경험적으로 얻어지는 이러한 유형의 지식은 사회복지사의 사고와 행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 인간생태학의 관점에서 : 환경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 PIE)에 초점1. 일반체계이론일반체계 이론은 1940년대에 생물학자

  • [아동발달론] 생태학이론
  • 생태학적 접근은 최근 발달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경향이며, 특히 지각발달과 성적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시되고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통합된 유기체로서의 전인적 유아(whole child)를 생각한다. Bronfenbrenner 의 생태학적 모델아동의 생활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들의 상호연계성을 체계화아동발달에 직접 작용하는 요인에만 국한하여 생각했던 관점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생태체계이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2) 주요개념3) 생태학적 접근(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5) 생태체계이론의 평가(1) 공헌(2) 비판6) 교육적 시사점3. 피아제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이론의 비교Ⅲ. 결론Ⅰ. 서론인지발달이란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하는데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

  •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사회 물질적 환경의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연구에서 탈맥락적이 아니라 맥락내의 인간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환경은 대인간 구조와 더불어 인간발달을 설명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Bronfenbrenner는 인간의 발달에 관련된 환경체계를 조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의 생물학적 관점, 심리역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 사회적 발달이론III. 학습이론적 관점1. 초기 학습이론2. 사회인지 이론IV. 인지발달적 관점1. Piaget 이론2. 정보처리이론V. 맥락적 관점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참고문헌아동발달이론아동이 어떻게 해서 특정 행동이나 생각 또는 느낌을 갖게 되는가에 대해 과거 뛰어난 철학자들은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약 400년 전 영국의 철학자 John Locke(1632-1704)는 인간의 영아는 백지 상태와 같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