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나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근거한 자기분석 보고서 *
이번 과제에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내 자신과 접목시켜 나의 성격이 또한 성장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다시한번 되돌아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발달하고 퇴화하고 있다. 인간은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성인중년기, 노년기를 거치면서 발달단계는 심리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첫째로 유아기 (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 구강기 <0세-1세> 프로이드
태어나서 1세까지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를들어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신뢰 대 불신 - 희망 <초기 유아기> 에릭슨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이시기에는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 우울증'이 나타나고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되면 자아는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게 된다.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 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론 누구나 그렇듯이 유아기때가 기억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성장하면서 부모님의 말씀을 들으면 너무 많이 울어서 부모님께서 고생을 하셨다고 한다. 그것도 밤에만 울어서 주의 동네 사람들에게 피해줄까봐 업고 공공원같은데 가셔서 울다지쳐 잠이들면 들어오시곤 하셨다고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으로 구입한건데요
    자기분석보고서가 아니구요
    프로이드 에릭슨에 설명이 나와서 우록싶었습니다
    제목을 수정하세요
  • 186619***
    (2021.05.23 02:20:5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과제 해결했어요. 감사합니다. 짱.
  • 5048***
    (2021.05.21 13:50:0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가계도 참고하는데는 도움 나머지는ㅇ 그닥\'
  • 63102***
    (2018.11.19 17:10:07)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ggggggggggggggggggg
  • 93254***
    (2018.05.08 20:42:47)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대단히 만족합니다. 만족합니다.
  • kingade***
    (2015.05.21 09:51:01)
회원 추천자료
  • 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와는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 교육관이 지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들이 바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8단계,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이론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
  • 인간관계의 범위4. 심리사회이론의 평가5. 심리사회이론의 이용Ⅲ 결론-조사를 마치며참고문헌서론심심리사회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인간의 성적인 요소에 집중했던 것을 비판하고 수정하여 나타난 이론이다. 이들은 개인의 자아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신정신분석이론 이라고도 하며,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대표학자로는 에릭슨, 융, 아들러 등이 있다.특히 에릭슨은 인간을 창의적이며 통합적 존재로 생각하며,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호소력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피아제는 아동의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발달단계를 이야기하였다. 그는 평형화와 도식, 그리고 동화와 조절의 개념을 사용하여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그는 발달의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생각했다.(신체적 성숙, 물리적 환경에 대한 경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경험, 평형

  • [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
  • 이론적 배경1.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 관계◇ Freud의 심리성적 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은 심리성적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를 다니게 됨으로써 가정 밖의 사람들, 즉 교사나 놀이 친구들과 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들과의 생활을 통해 가정 안에서 이루어진 행동양식이 새로운 동일화와 분별을 통해서 수정이 된다. 즉 이 시기는 사회적 관습과 태도를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