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을 표로 작성하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표.1>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 아동발달 비교표
<표.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표.3> 발달단계에 따른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그러나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애쓴 반면에, 에릭슨은 이드를 소홀히 한 한편,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면, 에릭슨은 해면에 비유되는 의식의 흐름에 관심을 가졌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그런데,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출생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두 이론이 일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에릭슨에 의하면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 된다. 이와 같이,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일치하는 사실이나, 그 기본 기제에 대한 설명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이 부모뿐만 아니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강문희, 김매희(2007), 공동체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6),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8-16세 아동발달 특성과 청소년기 발달의 시기적 특성 정리
  • 에릭슨(1950)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위기에 따라 8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대한 일목요연한 정리는 아래의 표와 같다.구분연령정의태내기수정 ~ 출생어머니의 자궁 내에서 태아의 신체 조직이 구성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영아기0~24개월출생 후 첫 며칠 동안은 신생아로 언급되기도 한다. 영아기의 아동은 심리적, 신체적 활동에 있어서 성인에게 많이 의존하게 된다. 이 시기가 끝날 즈음이면 간단한 어휘를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표로 스스로 자신의 인터넷 사용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인지 수정 단계: 자동적 사고를 이해하고 역기능적 사고를 찾아서 이를 정하며, 여기 에 내재된 믿음 또한 합리적인 믿음으로 수정한다. 김춘경ㆍ이수연ㆍ최웅용 공저,『청소년 상담』(서울: 학지사, 2006), 344-347.Ⅴ. 결론A. 요약 청소년기는 성장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를 말한다. 한국에서는 청소년을 9-24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연령은 시대 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아동복지]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
  • 아동복지 서비스는 부모들이 그 역할 수행 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능들을 지지, 보조 혹은 대리하거나 현존의 사회제도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조직함으로써 아 동과 그 가족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 는 데에 목표를 두는 것이다.(2) Friedlander : 아동복지는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며, 모든 아동이 그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 과정에서 안전하며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발달 단계.354. Piajet의 평가.375.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37Ⅹ. 아동복지의 원칙, 제원칙.38참고문헌.39 Ⅰ. 정신분석학에 대한 일반적 이해정신분석적 조망과 행동주의적 조망 모두 결정론적 관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은 과거에 의해, 행동주의는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측면이 다르다.정신분석 분류에 속하는 학자들은 많으나 대표적으로 Freud, Adler, Erison, Jung 등이 속한다.먼저 정신분석학에 대한 일반적 내용들을 살펴보고 각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