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론] 건강한 사회인을 위한 교육 - 나의 교육관[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사람들은 매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여러 결정을 하며 살아간다. 예를 들어 주부는 저녁거리를 고민하고 선택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한다. 인생은 이렇듯 자잘한 것에서 큰 것까지 선택의 연속이다. 물론 모든 선택은 중요하지만 교사의 선택은 아이들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막중하다. 학교는 유일하게 미성숙한 다수의 아이들을 소수의 어른이 이끌어 나가는 곳이며 하루에도 수많은 사건들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이런 혼잡한 상황 속에서 교사는 중심을 잃지 않고 아이들을 지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교사가 자신만의 확고한 교육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기준이 없으면 중심은 흔들리기 마련이다. 따라서 교사는 소신을 가지고 여러 상황들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 자신만의 교육철학, 즉 교육관을 가져야만 한다. 부모 또한 마찬가지이다. 동일한 상황에서 자신의 기분에 따라 아이의 행동에 대한 반응이 달라진다면 아이는 매우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아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한결같은 기준이 필요하고 그 기준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관이다.
인류가 발전해온 수많은 날 동안 교육은 끊임없이 이어져왔고 여러 학자들이 자신만의 교육관을 내세웠다. 플라톤과 칸트와 같은 이상주의자들은 도덕교육을 중시한 반면 실재주의자들은 이성교육을 중요시했다. 또 루소와 같은 자연주의자들은 소극교육론을 주장했다. 현대에서도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실전주의, 인간주의 등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교육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왔다. 이렇듯 인종, 국가, 시대를 불문하고 교육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한국교육은 어떤가?
참고문헌
박의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2008.

강재태 외,『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8.

이재우. 「연례행사화 된 수능자살 왜?…무한경쟁 폐해」,『뉴시스』, 2012.11.11,


김달호, 「진로고민 재수생 수능 당일 자살 '충격' 」,『대전일보』, 2012.11.9,


신영삼, 「고교생 10명 중 7명은 대학 진학…이유는 '취업 스펙' 」,『뉴스웨이』, 2012.9.6,


황형준,「올 대학진학률 72.5%… ‘대학민국’ 달라지고 있나 」,『동아일보』, 2011.12.24,


신나리,「“학교폭력 방관자도 처벌”… 美 ‘슈퍼 왕따 방지법’ 추진 」,『동아일보』, 2012.1.12,


정명숙, 「“학교폭력, 더 나쁜 건 수많은 방관자들” 」,『울산매일』, 2012.11.22


“홍익인간”,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나비효과”,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목적은 공중의 복리를 위한 유용한 인간, 개인적 교양의 심화, 시민적 덕성함양을 위한 교육을 통해 힘과 슬기가 조화된 인간 즉 심미적 인간을 양성함에 역점을 두었다.교육내용은 3Rs와 음악, 체육, 유희, 시가 등 다방면에 걸쳐 하였고 이를 위한 교육기관으로는 Sparta와 달리 국가에서 설치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사립으로 운영되었던 체조학교, 음악학교, 김나지움, 수사학교, 철학학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후기의 Athene의 교육방법으로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hwp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의 개관2) 대표적 주입식 교육철학2.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2) 자연

  • [초등교육] 초등교육목적의 국제 비교를 통한 교육 목적의 비판적 고찰
  • 위한 과정과 수단이기 때문이다. 교육목적은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표로서 시대의 흐름이나 변화에 따라 변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목적은 교육 그 자체를 유지하는 사회의 이상과 과제가 되어야한다. 특히 초등교육은 그 자체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면서 한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목적의 설정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병진.(1996).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p47흔히 교육철학이 부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
  • 교육적 성취는 성인사회의 직업적 분화에 도움을 준다. 교육개혁에서 점진적 개량주의의 입장을 취하며,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과 기회균등확보를 기분원리로 삼는다. 나. 갈등론적 교육관갈등론자들은 학교는 현존 엘리트들의 권력을 보존하기 위한 기관이며, 그러기 위해서 아동들의 본래적 재능, 지능 그리고 창조성을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학교에서 성공적인 학생들은 그들이 다른 학생들보다 창조적이거나 지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학교

  • [유아교육사상] 루소
  • 교육론1)합자연의 교육①자연의 교육②사물의 교육③인간의 교육2)발달 단계설3)조기 교육4)소극적 교육5)루소의 교육관에 나타난 교사상6)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방법5.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6. 루소의 사상이 교육학및 유아교육 분야에 준 영향7. 루소의 교육사상의 장.단점8. 루소의 저서9. 참고 문헌1. 루소의 생애 장 자크 루소(1712~1778)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차남으로 출생 7월 4일 프로테스탄트교의 세례 받음7월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