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지방정부간의 상호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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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방정부간 상호관계의 의의

1. 지방정부간 상호관계의 개관
2. 지방정부의 성격과 관계

(1)지방정부의 성격
1) 기초자치단체의 성격
2) 광역자치단체의 성격
(2) 지방정부간의 관계
1)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관계
2) 동급자치단체 상호간의 관계(기초-기초, 광역-광역)
Ⅱ. 지방정부간 협력관계

1. 지방정부간 협력관계의 필요성
(1) 주민생활권의 확대
(2) 도시의 발달과 사회기능의 긴밀화
(3) 교통과 통신의 발달
2. 지방정부간 협력관계의 방법
3. 우리나라 지방정부간 협력관계

Ⅲ. 지방정부간 상호분쟁관계

1. 지방정부간 분쟁관계의 의의
2. 지방정부간 분쟁관계의 요인
3. 지방정부간 분쟁관계의 유형
4. 지방정부간의 분쟁사례
5. 지방정부간 분쟁조정
본문내용
조정은 분쟁당사자의 요청 또는 동의에 의해서 개시된다. 조정하는 장소에는 권한과 책임이 있는 분쟁당사자가 참여한다. 조정인은 분쟁당사자들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도록 유도한다. 조정인은 분쟁당사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한다. 그러면 의외로 쉽게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고 있다. 조정인은 당사자들이 모두 만족할만한 대안을 찾아내도록 도와준다. 조정인은, ① 분쟁당사자의 자발성을 존중하고, ②중립성을 지키며, ③ 조정과정에서 오간 대화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등 조정의 3원칙을 지켜야 한다.
ⅳ) 분쟁조정인의 관심사항
지방자치단체가 관련된 분쟁의 대다수는 입지나 시설의 건설·관리에 따른 편익과 손실이 개인과 집단간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지 못하는데 그 원인이 있으므로 조정인은 조정을 함에 있어 공평부담의 원칙을 실현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여 협상을 도와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조정인을 객관적인 피해산정기준과 보상원칙, 정당한 시행의 보장방법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피해의 산정 및 보상의 적정성 판단을 위해 조정인의 지원이 요망된다(정세욱, 2000 : 841-844).
(5) 상호간의 정보와 경험의 교류
지방자치단체간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비협력적 분쟁관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경험과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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