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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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
제 1 장 들어가는 말 
 
제 2장 칼빈과 루터의 출생과 그의 신학사상

1. 칼빈의 출생
2. 칼빈이 미친 영향 1) 칼빈과 복음주의 운동2) 루터주의와 칼빈주의의 세계화한 종교3) 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4) 복음주의로의 전향5) 교회개혁과 장로제도의 창시6) 신학사상과 그 영향

3. 루터의 생애
4. 루터 신학의 특징1) 호두의 핵을 탐구하는 신학
2) 십자가 신학
3) 하나님과 인간의 인식
                                     
제 3 장 루터와 칼빈의 교회론
        1. 루터의 교회론                1) 출발점                                                       2) 교회 표지                                                   3) 성도의 사귐으로서의 교회                             4)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2. 칼빈의 교회론                1) 출발점                                                        2) 신도의 어머니로서의 교회                              3)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                          4) 루터와 비교해 본 칼빈의 강조점

    제 4장 16세기 종교 개혁 당시 루터, 츠빙글리, 칼빈의 과정
1. 종교개혁의 역사적 원인 2. 루터 3. 쯔빙글리
4. 칼빈

제 5 장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복에 참여하려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사람들을 자신에게 연합시키고 그들에게 참된 믿음을 주어서 그 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주는 자라고 말했다. 그리스도가 우리를 교회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최대의 강조점은 신자의 공동체로서의 무형교회가 아니고 신자의 어머니(mater fidelium)로서의 유형교회에 있다. 종교 개혁은 이 같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다시 한 번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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