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상담의 의미, 유형, 필요성, 전개, 사례별 지도, 실제, 기법, 생활지도상담의 지도전략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생활지도상담의 의미

Ⅲ. 생활지도상담의 유형

Ⅳ. 생활지도상담의 필요성

Ⅴ. 생활지도상담의 전개
1. 지시적 상담
2. 비지시적 상담
3. 실존주의 상담
4. 행동주의적 상담
5. 정신분석학적 상담

Ⅵ. 생활지도상담의 사례별 지도
1.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을 하는 아이
2. 반항적 적대적인 아이
3. 불안, 우울, 위축, 고립된 아이
4. 자기 중심적인 아이
5. 지나치게 도덕인 아이

Ⅶ. 생활지도상담의 실제
1. 비수용적 대화
2. 수용적 대화
1) 능동적 경청을 위한 선행 요건
2) 능동적 경청기술

Ⅷ. 생활지도상담의 기법
1. 자기노출기법
2. 나-전달법 ; I-Message

Ⅸ. 생활지도상담의 지도전략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의미를 정확히 말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상담이론에 따라서 상담을 보는 관점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상담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서로 협의하는 상황이면 모두 상담이라 할 수 있을까? 전문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상담(敎育相談)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정의 탐색을 통해 아동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진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아동은 상담을 통해 자기 자신의 이해를 꾀하고, 그럼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형태 (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ⅱ. 공석영(1973), 생활지도상담론, 서울 : 학문사
ⅲ. 박수진(1998), 청소년의 상담활성화를 위한 학교상담 실태분석 : 전남동부 비평준화 지역을 중심으로, 전라람도 : 순천대학교
ⅳ. 박영사·이장호(1996), 상담 심리학 3판
ⅴ. 이형행, 교육학 개론, 양서원
ⅵ. 진해옥(2004), 고등학교 상담활동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외국인 근로자 인권보호와 근로여건 개선 방안
  • 생활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인권, 노동상담은 주로 종교단체가 담당하여 왔다. 따라서 이러한 종교단체의 성격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종교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휴일에 절, 성당, 교회에 가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꽤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모국 출신의 성직자의 경우 상담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5) 결혼생활, 내국인 결혼, 자녀문제, 자녀교육 중국교포의 경우만 결혼 비율이 높고 나머지의 경우 오히려 미혼자 비율이 높다. 배우자

  • [사회복지]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
  • 분석1. 국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지원정책 현황2. 해외 결혼 이민자 지원정책 사례Ⅳ. 경기도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분석1. 조사 설계2. 조사결과의 분석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1. 지역사회 적응 지원 측면2. 차세대 지원강화 측면3. 기본생활 및 인권보장 측면4. 인적자원 개발 측면Ⅵ.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부록】- 설문지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KT&G 기업 분석 레포트
  • 생활지원경조금, 재해부조금, 생활안정자금 지원건강관리건강검진(본인 및 배우자), 의료비지원, 체육대회 지원교육지원 학자금 및 장학금(유치원/중, 고, 대학생)여가활동 선택적 복지제도 운영(복지카드 지급), 휴양시설 운영회사생활 지원4대 보험 등의 법정보험 지원, 해외연수실시, 부부동반해외연수• 근무 및 휴가복지영역복지항목근로형태주 5일제 (월~금)근무시간 9:00~18:00(12:00~13:00 중식 및 휴게)휴가연차휴가 :연간 8할이상 출근

  • 2000 여성복지학교
  • 유형 분석과 성인지적 관점정재훈(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복지국가를 여성을 위한 임파워먼트 기제와 자원 (Welfare State as a resource and mechanism of empowerment for women)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는가? 이같은 가능성의 정도는 복지국가 유형에 따라 다르게 관찰할 수 있다. 결국 복지국가 유형 분류의 의미는 어떤 유형의 복지국가가 남녀간 평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가 (조흥식 외,2000:98)라는 문제 제기에서 찾을 수 있다.여성과 복지국가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지도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3) 심경석 교장의 독서 목록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창작과 독서 지도에 진력해 온 인사들이 일선 교단에는 매우 많다. 심 교장의 목록은 그 중에 대표적인 예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 명작 17선(저학년용 7권, 고학년용 10권)과 한국 작품(창작 동화, 창작 소설) 10여권, 그리고 많이 읽히는 전기 20권을 열거하고 있다. 독서의 의미, 중요성, 지도 요령(특히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의 경우), 감상문 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