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3가지 제시 및 각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및 본인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서론 :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본론 :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및 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아동,부모,가족단위등)
◯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각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나의 의견
3. 결론 : 다문화 교육의 부족한 점에 대한 대안제시 및 발전방향에 대한 자신의 생각 (나, 국민, 여러 단체, 국가 등의 나아갈 길 제시)

본문내용
1. 서론 : 다문화 교육의 개념
한 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은 인간이 살아가며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또한 공통된 생활양식은 민족마다 독특성을 나타내고 민족을 구분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각 민족의 독특한 문화는 민족 간의 우월성을 나타낼 수 없으며, 각 민족의 생활양식은 삶에서 바라보고 이해해야한다. 각 민족의 문화가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것을 다문화라고 한다.
근래에는 다문화 이해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다문화 교육이라고 하며,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지식습득, 태도, 기술 등 교육적 기회를 모든 다문화가정에 제공해 주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다문화가정이 증가되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제시하여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의 의미를 내포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제 1 절 보육의 개념1. 보육의 개념 변화와 시대적 요구- 보육① 과거의 보육 : 여러 가지 이유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호가 주가 되었다.② 근래의 보육 :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하고 있다.-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와 교육을 합친 보육(educare) 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탁아프로그램이나 교육 프로그램 간의 구분을 만들 필요가 없다.-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보육학개론 모듈 2. 외국의 보육 사례서론본론1. 보육의 역사1) 탁아소2) 유아학교 (유치원이전의 보육)3) 통합의 시도4) 미국의 보육 약사2. 보육 제도 및 지원1) 이원화된 보육서비스2) 보육 프로그램(1) 조기교육 보상프로그램(2) 자산 조사형 보육비 지원(3) 세금공제 및 세액공제3. 부처 및 행정체계1) 미국의 행정체계 2) 미국의 연방정부조직도3) 공교육(K-12)에 대한 정부의 역할4) 보육 바우처로 알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유아 측면, 부모 및 가족 측면, 사회 및 국가 측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또한,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의 어느 시기보다도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이 미치는 영향이 크고, 또 초기 경험의 영향은 성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므로 영유아기에 바람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교육적

  • 우리나라의 아동보육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고, 해당 아동보육서비스의 과제
  • 각해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 아동보육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정리 도출해 보고자 한다.첫째, 정부의 보육관련 예산을 보다 확충하고 광역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도, 특별자치도, 특별자치시)의 재정부담이 덜 가도록 해야만 한다.둘째, 24시간 종일제 보육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민간, 공공 보육서비스 시설에 대해 재원을 투입하여 설립해야 하며, 오전 시간대나 오후 시간대와 같이 집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