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시리즈 비평] tv외화 엑스파일[The X-Files]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구 성

Ⅰ. 서론

1. The X-Files 소개
2. 엑스파일의 내용과 구조
3. 레포트 전개 방향 소개

Ⅱ. 본론

1. 구조주의 비평

(1) 계열체적 분석
ⅰ) 이항대립 ⅱ) 구조화된 반복 (구체성의 논리) ⅲ) 변칙기간
(2) 은유
(3) 환유
(4) 신화 분석

2. 정신분석학적 비평

(1) 무의식
(2) 성
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ⅱ) 리비도
(3) 방어기제
ⅰ) 부인 ⅱ) 고착 ⅲ) 억제

3. 페미니즘 비평

4.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1) 패러디 & 패스티쉬
(2) 풍유(allegory)와 관객참여
(3) 주변문화의 부흥

5. 음모이론

(1) 음모이론의 정의
(2) 이데올로기 비판과의 연관성
(3) 엑스파일과 음모이론

6. 수용자 조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The X-Files 소개

The X-Files는 미국의 20th Century Fox 사에 의해 제작된 TV 드라마로서, 미국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 밤 10시에 방영되는 시리즈물이다. 20여개의 에피소드들이 한 시즌을 이루며 각 시즌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사이에 두고 1년에 약 하나씩 방영된다. 1993년 9월 첫 방영을 시작했고 2000년 12월 현재 시즌 8이 방영중이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KBS에 의해 시즌 6까지 방영이 된 상태이고, 케이블 TV의 예술&영화 전문채널 ANC가 현재 시즌 2를 재방영 중이며, 전세계 60여개국에서 방영되었거나 방영중이다. 또한 시즌 5와 시즌 6을 잇는 영화 ≪ The X-Files : Fight The Future ≫가 1998년 여름 개봉되기도 하였다. (이하 The X-Files → “엑스파일”)

엑스파일의 제작자(executive producer)는 Chris Carter로서, 제작만이 아니라 감독․시나리오 작업 등 엑스파일 관계되는 모든 중요 생산라인을 손수 관리하는 엑스파일의 창조자이다. 그 외의 수석프로듀서 Howard Gordon, R. W Goodwin 등이 있으며, 감독으로는 Rob Bowman, Kim Monner, David Nuther가, 시나리오 작가들로는 Geln Morgan, James Wong 외 3명이 있다. 이들은 서로 공동 작업하기를 즐겨하며, 모두 대부분 제작 전과정에 참여한다. 그리고 촬영은 John Bartley가 맞고 있고, 음악은 “스타스키와 허치”의 음악을 담당하였던 베테랑 음악프로듀서 Mark Snow가 맡고 있다. 주인공인 FBI 수사요원인 Fox Mulder(이하 “멀더”)와 Dana Scully(이하 “스컬리”)역에는 각각 David Duchovny와 Gillian Anderson이 분하였고 주요 조연들로는 부국장 Walter Skinnner역에 Mitch Pillegie, 그리고 악역 Cigarette Smoking Man(이하 “담배 피우는 남자”)은 캐나다 출신 배우 William Davis가 열연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① 조혜련, “X파일의 모든 것”, 토마토, 1997
②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0.09 2면, 2000
③ http://www.zootv.pe.kr/xfiles/about/x_about.htm
④ 강소원, “현대 영화와 분석 입문” 45면, 지원, 1999
⑤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0.09 3면, 2000
⑥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06 5면, 2000
⑦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06 2면, 2000
⑧ Asa Berger, “Popular Culture Genres : Theories And Texts" 71면, Sage Publications, 1992
⑨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218~129면, 한나래, 1997
⑩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21 5면, 2000
⑪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990
⑫ http://user.chollian.net/~lsh32/det7.html
⑬ http://hanbat.chungnam.ac.kr/~gunja/so-3.htm
⑭ http://www.zootv.pe.kr/xfiles/about/xf_kino_open1.htm
⑮ http://www.zootv.pe.kr/xfiles/about/xf_kino_fanclub2.htm
⑯ http://nadir.pe.kr/Ethics/data-bank/concept/thought/t242.htm
⑰ http://cineline.co.kr/zine/essay02.html
⑱ http://mm.ewha.ac.kr/~jhcho/spring99/dark/theory.htm
⑲ 전태국, “지식사회학” 44면, 사회문화연구소, 1997
⑳ 전태국, “지식사회학” 46면, 사회문화연구소, 1997
ⓐ 전태국, “지식사회학” 57면, 사회문화연구소, 1997
ⓑ 전태국, “지식사회학” 94면, 사회문화연구소, 1997
ⓒ 전태국, “지식사회학” 120면, 사회문화연구소, 1997
ⓓ 한희정, “매체비평 강의노트” 2000.11.13 2면, 2000
ⓔ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113면, 한나래, 1997
ⓕ Asa Berger, “Popular Culture Genres : Theories And Texts" 70면, Sage Publications,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
  • 외화에 밀리면서 일 년에 상영되는 전체 영화의 40%로 떨어지는 추세이다. 홍콩은 국제적인 상황과 정보에 능통한 영화 인력을 양산하는 곳이다. 때문에 이들은 국내의 제작 여건이 좋지 않으면 언제든지 그 자리를 이동한다. 그 곳은 할리우드도 가능하고 중국도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한 할리우드에서의 중국계 감독들의 활동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 할 수 있다. 어차피 홍콩의 영화 산업이 겨냥하고 있는 것은 해외시장이기 때문에

  • [영화산업] 홍콩영화의 헐리우드(북미시장) 진출 사례 조사
  • 외화에 밀리면서 일 년에 상영되는 전체 영화의 40%로 떨어지는 추세이다. 홍콩은 국제적인 상황과 정보에 능통한 영화 인력을 양산하는 곳이다. 때문에 이들은 국내의 제작 여건이 좋지 않으면 언제든지 그 자리를 이동한다. 그 곳은 할리우드도 가능하고 중국도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한 할리우드에서의 중국계 감독들의 활동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 할 수 있다. 어차피 홍콩의 영화 산업이 겨냥하고 있는 것은 해외시장이기 때문에

  • 19세기 빅토리아 왕조시대 의미 국문학
  • 파일 제공). 본 자료는 영화상영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배급사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전산망 가입률 : 전산화된 극장의 99%). 2. 영화제, 기획전 등 통상의 개봉으로 볼 수 없거나 전년도 상영 종료작(개봉일 기준 3개월이 지난 영화) 중 재상영 영화 및 재개봉작은 개봉일람에 표기하지 않고 기타 상영 현황이라는 별도 시트에 표기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07년 2월부터 표기 시작). 동 자료는 관객수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TV 드라마와 CF를 패러디하는 경우가 많고 유머의 창작자의 복잡한 심리상태가 왜곡되어 표출되며 주된 창작 계층인 신세대의 세대 갈등론의 대두나 미학상의 유행에 대한 지식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철학, 사회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정신의학 등 다양한 학제간의 연구망을 구축하지 않으면 유머서사물의 본질에 근접할 수 없다. 다만 현재 유머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특정 유머 시리즈물을 분석하여 깊이 들어가는 것보다는 90년대 유머의

  • [글로벌미디어와 문화]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시대 그리고 바이어컴(Viacom)
  • TV 영화와 다큐멘터리 제작을 확충하고 있다.(4) 기타1992년 개국한 Viacom 소유의 FLIX는 70년대부터 90년대에 이르는 시기의 영화 등을 제공하는 데, 월간 55편의 영화를 편성한다. 이외에도 TNN (The National Network)은 기본 케이블 채널 중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채널로서 이나 ,등과 같은 시리즈물을 편성하며, 18세부터 49세 사이의 시청자층을 주 시청자로 설정하고 있다.3) 파라마운트 픽쳐스(Paramount Pictures)파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