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초등학생의 휴대폰중독 성향 감소를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1) 휴대폰 중독
(1) 휴대폰 중독의 개념
(2) 휴대폰 중독의 원인
2)중독과 정신건강의 상관관계

3. 관련 매체를 통해서 본 청소년의 휴대폰중독의 실태
1) 휴대폰 중독 관련 매체
2) 매체에 따른 논의

본론
1. 프로그램 연구
1) 목적 및 목표
2) 기존 프로그램의 내용
3)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1)전체적 개요
(2)회기별 수정·보완

2. 휴대폰 중독 성향 감소 해결방안
1)국가적 차원에서의 휴대폰중독 해결방안
2)학교·가정 차원에서의 휴대폰중독 해결방안
3)이동통신 업체의 정책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휴대폰이 보급된 지 15여년 만에 휴대폰 전성시대를 맞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2010년 기준 50,767명으로 작년 47,944명에 비해 5.9%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방송통신위원회, 2010)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통계상으로 보면 국민 1인당 1대 이상의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 보면 휴대폰은 이제 생활필수품의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사회에 현대인의 휴대폰 소지와 사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성인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의 휴대폰 소지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하게 된다. 최근 서울시 교육청 자료(2009)에 의하면 서울시내 초등학생의 41.4%인 237,320명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1학년이 15.4%, 2학년은 23.4%, 3학년은 33.2%, 4학년은 44.2%, 5학년은 56.4% 그리고 6학년이 66.4%로 고학년일수록 휴대폰 소지율이 높아짐을 보여주었다.
모바일세대라 불리는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단순히 전화를 걸고 받는 통신기기가 아니라 24시간 내내 손을 떠나지 않는 오락 기구이자 패션이고, 친구들과의 소통을 위한 메신저이며, 마음에 드는 휴대폰의 배경화면을 장식하고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을 바꾸는 등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이처럼 휴대폰이 하나의 문화용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휴대폰은 청소년들에게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또래집단간의 유대성을 강화하며, 문자메시지나 무선인터넷 접속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여러 긍정적인 측면을 지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순(2004). “고등학생의 휴대폰 중독과 심리성숙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김근업(2009).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현황과 정책적 대응”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신홍식(2008). “고교생의 휴대폰 중독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양심성·박영선(2005).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성향의 예측모형” 대한가정학회지
유명옥(2009). “고등학생의 휴대폰 중독과 정신건강, 충동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연미(2009). “가족건강성과 청소년의 또래동조성 및 휴대폰 중독”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지연(2011). “초등학교 고학년의 휴대폰 중독 성향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장혜진(2002).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집단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5개국 청소년 휴대폰 사용 현황, 한국이 가장 유별나!”, 김기자의 비주얼닷컴, 2009.2.10
http://www.kimgiza.com:8888/44986
“시내․이동전화 가입자현황” e-나라지표, 2010.6, w.index.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독과 정신보건
  • 중독의 개입첨부1청소년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첨부2청소년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해석 첨부3알코올 중독 자가 진단검사(AUDIT) 참고문헌 표1-1 2006년 정신질환 유병률 6표2-1 사행산업관련법규 12표2-2 사행산업 현황 13표2-3 2009년 사행활동 이용객 월 평균 지출액 13표3-1 연령별 인터넷이용률 16표3-2 인터넷중독률 및 중독자 수 16표3-3 관련부처 인터넷중독 정책추진 현황 17표3-4 연도별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및 상담실적 현황 18

  •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총14회분]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프로그램 명 - 세상에 Login)
  • 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중독 정도를 분류한 결과에 의하면, 고위험사용자군에서 청소년이 성인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게임중독 성향은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학생 순으로 높게 나타난다(최명선, 최태산, 안재영, 2007; 조아

  • [A+ 추천레포트][학교 프로포절]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15회기(제목 - 세상에 Login)
  • 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중독 정도를 분류한 결과에 의하면, 고위험사용자군에서 청소년이 성인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게임중독 성향은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학생 순으로 높게 나타난다(최명선, 최태산, 안재영, 2007; 조아

  • [학교사회복지] 게임중독 청소년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 중독에 빠져 있지만 정작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에게 가장 접근하기 쉬운 학교에서부터 게임중독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취우선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교사 80% “학생들 게임중독으로 수업 지장” 교총 ‘청소년 인터넷게임 교원설문조사’56% “게임중독 치료 필요학생 있어”교사 10명중 8명이 학생들의 PC 및 휴대폰 게임으로 인한 수업 지장을 경험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한국교원단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감소, 스트레스로 인한 과잉행동, 거짓말하기, 도벽 등과 같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학습장애나 성격장애와 같은 정신병리를 겪기도 한다(홍종관, 2002). 학생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이후 중학교 진학, 고등학교 진학, 대학교 진학이나 직장에 들어가기까지 많은 전이과정(transition)을 경험하게 된다(Schumacher, 1998). 그로 인해 물리적 환경의 변화, 교사 및 또래집단의 변화, 학업에 대한 기대 등이 증가하게 되고, 이 때문에 새로운 학교에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