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가치론과 효용가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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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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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동가치론(고전학파)
A. 스미스
D. 리카르도
K. 마르크스
2. 효용가치론(신고전파)
케임브리지 학파
한계효용학파(오스트리아학파)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한계 혁명과 상품의 가치
3. 논평(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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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동가치론(고전학파)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을 생산한 노동에 의하여 형성되고, 가치의 크기는 그 사회에 있어서의 평균적인 생산조건하에서 그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시간(사회적 필요노동시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학설.
17세기 전반기에 W.페티, J.로크 등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창되었고, A.스미스, D.리카도에 의하여 계승되었으며, K.마르크스가 주로 리카도의 가치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자기 경제학의 설명원리로 삼음으로써 독특한 뜻과 기능을 간직하게 되었다.
A. 스미스
고전학파 경제학의 여러 가지 기본개념과 원리는 스미스의《국부론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1776)에서 잉태되었다. 스미스는 16세기부터 영국에 널리 퍼져 있던 중상주의 이론 및 정책을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정부의 방해나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경쟁과 자유무역이 이루어 질 때 한 나라의 경제발전이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사회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이익에 따라 행동할 때 사회 전체적으로도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유기업체제하에서 각 개인은 다른 사람이 사려고 하는 상품을 사려고 하는 상품을 만들어 이윤을 얻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원하고 필요로 하는 상품을 사는 데 돈을 지출하기 때문이다. 스미스는 구매와 판매의 혼란. 즉 경쟁이라는 명백한 무질서가 어떻게 질서정연한 경제적 협력체제로 전환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동시에 중앙통제가 아니라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여건이 조성될 때. 비로소 전국민적 수요가 충족되고 국부가 증대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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