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시대 및 교육적 배경
15~16세기는 문예부흥 및 종교개혁의 시대였고 17세기는 주로 과학적 실학주의 운동이 전개되었으며 18세기에는 중세이래의 전통, 사회제도, 인생관 및 비과학적인 세계관 등이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 시대였다. 낡은 인습과 전통은 이성에 비추어 비판되었고, 사물은 과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고찰되었으며, 인간생활은 합리적인 것을 영위하고자 하였다. 18세기 사람들은 유럽의 절대주의 정치체제, 억압된 경제조직, 엄격한 계급제도, 종교적 권위주의를 통렬히 비난했으며 이러한 불만과 폐단을 일소하려던 계몽사상은 과학적 합리성을 토대로 한 시대적 사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8세기 중엽 유물론과 무신론에 대한 반대와 함께 각국에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에 대한 반론들이 격렬하게 제기되었다. 계몽사상은 전통적인 구속이나 선입관을 극복하여 비판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민중의 의식과 생활수준을 높이는 것을 뜻하며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비판하고 합리적 인간관계를 확립하려 한 사회적 운동이었다.
이렇게 새롭고 자유로운 지식을 보급시키려 했던 계몽사상은 인간을 무지로부터 해방시켜 지각된 개인과 이성 및 지성존중의 정신을 전제로 하는 합리주의적·주지주의적·개인주의적인 사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교육사상을 확립했으며, 현대의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현 교육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으로부터 모색하고자 하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파악하고 한국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페스탈로치를 비교문제를 알아보고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

  • [교육철학] 고대 철학자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의 현대적 이해 중 첫 번째 과제는 그의 교육방법으로서의 산파술이다. 이것은 정리된 지식의 전달 작용이 아니라 대화자의 영혼(Psyche)을 흥분시키고 괴롭히면서 계속적으로 의문을 갖게 하여 진리를 추구하는, 그리하여 자기의 무지를 깨닫고 진지(眞知)를 스스로 산출 케 하는 방법이다. 먼저 자기가 현재 지니고 있는 억견이 사실은 무지임을 자각하고, 자기의 이성의 세계에 있을 수 있는 진지(episteme)를 자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육은 유아가 갖고 있는 인지 능력에 맞추어져야 한다. 비고스키의 관점에서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가 훨씬 복잡하다. 지식의 종류나 내용, 그리고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한 걸음의 학습이 두 걸음의 발달을 의미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학습과 발달이 좀더 고른 속도로 나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은 언제나 유아의 현재 능력보다는 새롭게 생기는 능력에 맞추어 가야 한다고 하였다.13.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이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 인문어학 루소의 에밀
  • 교육에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주는 것이다. 교사의 가르침에 의한 즉, 자신의 경험이 결여된 지식과 스스로 사물을 통해 깨달은 지식을 비교해 볼 때 어느 것이 더 오래 남고 확실한 지식인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비록 현대적인 교육과정과 체제를 고려해보더라도 실험 및 실습을 통한 지식이 아닌 교과서만 외우는 지식은 확실히 다른 것이 아니겠는가.마지막으로 5단계에서의 여성교육론에 대한 비판을 할 수 있겠는데, 루소가 제시한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주입식 교육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반면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