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으로 본 영화 ‘피아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목 적
영화『피아노』내의 인물들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따라 이드, 자아, 초자아의 역할로 적용하여 본 영화 감상.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정신영역

구 분
내 용
의 식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으로, 일상생활의 일부분이며, 그 내용도 잠시 동안 의식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면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전의식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이다. 프로이드는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해주며, 정신분석 기술을 통해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무의식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내용들의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한다.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수준을 세 가지로 정의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요 개념
● 리비도
○ 성적자극이나 흥분을 유발하도록 조건짓는 어떤 물리적이며 구체적인 힘.
○ 초기의 단순한 성욕(Sexual Desire) ⇒ 생존욕(Life Force)으로 변함.
○ 시간적인 측면의 발전형태가 아닌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리비도가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외부와의 상호관계를 갖는 복합성을 설명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 보고서
  • 정신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치료법에서 의식적인 사고 과정을 무시하는 풍조가 만연하면서 많은 치료법은 몰락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신분석과 반대 되는 심리이론의 독립적인 한 축으로 독자적인 발전을 해 오던 행동치료에서의 단순한 “자극-반응”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자극-인지반응“ 모형이 대두 되었고 신경과학이나 컴퓨터 과학의 이론이 도입되면서 학습에서의 기억의 역할과 인식의 구조적 과정이 점차 규명되면서 인간은 적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이론은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지만 수업효과를 높이고 학습 실패를 최소화하는 수업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프로이드와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 [심리] 영화 빌리엘리어트 심리학적 분석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으로 분석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이 영화는 남자가 발레를 한다는 것에 대한 고정관념이 얼마나 단단하고 고치기 힘든지를 보여주고 있다. 남자가 발레를 좋아한다는 것이 마치 엄청난 잘못을 저지르는 것처럼 반대하는 가족에게 저항해야 하는 빌리의 삶은 순탄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이러한 주변 환경에 대항하고 갈등하면서 빌리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한 저항에 직면해 고뇌하는 빌리

  • [심리] 게슈탈트상담과 치료
  • 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구강적 저항’이라는 이론을 발표했는데, 이때 그의 이론은 프로이드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프로이트의 보수적인 태도에 실망하여 정신분석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는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1942년에는 프로이트의 공격본능 이론을 비판하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여 ‘자아, 배고픔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과학적 분석보다는 실천에 관심을 두며, 지식의 생성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응용에 관심을 둔다. 1에 중심을 두는 경우, 교육이 갖는 인간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건데 교육학은 그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될 것 같다.⊙ 사회학사회학은 교육학보다 훨씬 경험과학적인 측면이 강한 학문이다. 19세기 중엽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꽁트(Auguste Comte)가 라틴어인 socius(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