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Adler[아들러]의 인간관 및 성격발달에 대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주제 : Adler(아들러)의 인간관 및 성격발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는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본다. 다시 말해 인간은 유전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 어쩔 수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인생목표 즉, 완성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유롭고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행동한다고 보고 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개인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본적인 전제는 인간을 통일적, 자아일치적 유기체로 보고, 인간은 역동적이고 완성을 추구하며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을 타고났다. 또한 개인은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을 결정한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어떤 삶의 표현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으며 부분으로 나누어서는 이해할 수 없다.
가족분위기, 가족형태, 가족구성원의 생활양식 등에 초점을 둔 아들러의 이론은 가족상담에 유용한 지식기반이 될 수 있고, 또한 열등감은 집단 내에서 효과적으로 도전받고 극복될 수 있으며, 사회적, 정서적 문제의 근원인 잘못된 생활양식은 집단경험을 통해 변화가 가능하므로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은 집단사회 사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의 주요개념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보면서 식구들의 성격유형, 정서적 거리, 나이차이, 출생순위, 상호지배 및 복종관계, 가족의 크기 등은 가족자리를 결정해주는 요소가 되며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다.(2)출생순위에 따라 모두 동일한 특성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 안에서의 아동의의 역할 , 행동 , 관심 등은 출생순위와 관계가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①외동이는 경쟁할 형제가 없는 독특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부모 관심과 애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실천기술의 필요성과 인지행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와 각 사례
  • 의 이해2)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3. 기본적 의사소통 기술 - 말 한마디로 천 냥 빚도 갚는다1) 의사소통의 이해2) 상담자의 기본자세심리사회모델의 이해1. 정신분석이론 2. 대상관계이론 심리사회적 모델의 개입 1. 지지 2. 직접적 영향 3. 탐색-기술-환기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6. 발달적 고찰 인지행동모델 1 개요2 이론적 배경3 실천과정4 적용분야 및 실천과제들5 인지행동모델 사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 심리측정 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 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능력과 이론적 특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② 관계형성단계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의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을 평가.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 상담의 기초_553
  • 인간관계의 개선3.2.5 내담자의 잠재력 계발3.2.6 내담자의 자아정체감 정립3.2.7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3.2.8 건전한 가치관 정립4. 청소년 상담자의 특성4.1 상담자의 자질효과적인 상담자의 특성1) 자신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다.2) 자기인식을 해야한다.3)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인식한다.4) 개방적, 모험적, 온정적5)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내보인다.6) 현실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7)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1,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