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축제비교 - 제주도 들불축제와 일본 아소산의 불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제주도의 들불축제

1. 소개와 유래

2. 역사와 전통

3. 특징과 진행

Ⅱ. 아소산의 불축제

1. 소개와 유래

2. 역사와 전통

3. 특징과 진행

Ⅲ. 비교

Ⅳ. SWOT 분석

Ⅴ.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제주도의 들불축제

1. 소개와 유래
들불축제는 예로부터 가축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병충해를 방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매년 불을 놓았던 들불놓기와 제주고유의 민속전통을 북제주군이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하여 관광 상품화 한 것이다. 이것이 정월대보름 들불축제의 시초이며, 처음으로 축제를 개최한 해인 1997년 이후 매년 한번씩 축제가 열려 2010년 현재 14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2. 역사와 전통
도민들의 오랜 풍속인 들불놓기는 1960년대 들어 정부에서 산불 위험과 지력 약화를 이유로 금지시켰으나 신철주 군수가 지난 95년 민선군수로 취임하면서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목야지에 불 놓기를 과감히 허용하였다. 그 결과 양질의 목초를 생산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산불 발생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러한 목야지 불 놓기가 큰 효과를 거두며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게 되자 목야지 불 놓기를 전통 민속과 연계해 축제화한 것이 제주도 들불축제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굿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 true5***
    (2015.01.11 20:23:14)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 일본인 관광객도 많다고 한다.또한 지붕이 있는 대욕장을 비롯해 전망온천, 몸을 옆으로 해서 입욕하는 네유, 약초온천, 바위온천 등의 다양한 노천온천을 갖추고 있어 아소의 사계를 온몸으로 느끼면서 온천을 즐길 수 있으며 온천 입구에는 마사지룸과 맥주 바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이처럼 노천온천 시설이 다양하고 넓은데다 전망도 좋아서 장시간 온천을 즐겨도 지루함을 느낄 수가 없다.나아가 최근에는 한국과 중국 관광객을 겨냥해 만든 돔환

  • 마케팅 전략론 제주도,장소마케팅,제주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제주도의 국제적 위상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삶의 질 향상 수요의 증대에 따라 관광휴양지인 제주도는 자연체험형 관광, 뷰터체험 관 광 등 발전가능성이 높음.-제주도는 참여정부의 과학기술중심사회구축 정책 추진 기회를 활용하여 선택적 집중 투자를 통하여 특화된 분야의 전 세계적인 휴양형 연구개발거점으로 발전 할 수 있음.(4) 위험(T)-국가 간, 지방자치단체간 경쟁이 치열함.(일본은 거품경제의 붕괴로 장기 불황 속에 있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비교적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현재는 영화 산업을 기반으로 중국과 일본에 사업 확장을 하고 있으며 2001년에는 영화 를 한국 영화 중에서는 최고 금액인 200만 달러로 수출하였으며 국내 기업 최초로 일본 내 방송면허를 취득, 음악 방송 m.net을 위성으로 일본 전역에 송출하고 있다.5.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가 해외에 미친영향5.1 중국 진출사례 - 가장 한국적인 문화로 진출하여 성공한 “대장금” 한국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음반,

  • [전통축제] 2004년 전국 민속문화축제의 현황과 정리
  • 축제종류서 구송도해상달집축제정 월대보름(1일)ㅇ 용왕제 등 제례행사ㅇ 민속놀이 체험마당ㅇ 해상달집태우기 서구청/송도달집축제추진위원회20004회15(5)20전통민속영도구함지골문화축제10월중(1일) ㅇ 시조창, 판소리, 비나리 등 전통민속공연ㅇ 일본문화예술단 공연 등함지골문화축제추진위원회19986회9.5(4.5)1전통민속영도구정월대보름달집태우기2월중(1일)ㅇ 농악놀이, 월령기원제, 민요한마당ㅇ 달집태우기, 쥐불놀

  • 한국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비약적 발전
  • 비교적 빠른 성장세로 전년대비 각 대륙(지역)에서 오는 관광객 수가 10%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7년 인바운드 외국관광객은 2610.97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6%증가하였다. 아시아가 여전히 주요시장이고. 아시아지역 인바운드 관광객 수는 전년대비 18.2%↑하였으며, 외국인 인바운드 시장의 61.5%차지하고 있다. 점유율은 0.3%증가하였다. 그 중 한국이 최대 인바운드 관광객 송출 국가이다.표3. 중국의 주요 인바운드관광객 송출국 (2007)순위국가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