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콜린 윌슨의 〈아웃사이더〉의 관점에서 본 노신의 행동과 제 문학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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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면서

1. 맹인의 나라
2. 무가치한 세계
3. 낭만적 아웃사이더
4. 자제의 시도
5. 고뇌의 閾
6. 동일성의 물음
7. 거룩한 합일
8. 비전의 아웃사이더
9. 회로에서의 탈출

○ 마치면서


본문내용
〈아웃사이더〉가 처음 나왔을 때 많은 비평가들은 마치 전기소크를 받은 것처럼 당황해했다. 이 책이 처음 출판되었을 때 저자는 24세에 불과했으나, 전세계의 매스컴은 그의 해박한 지식에 탄복했고, 그의 지식에 대한 비평과 비교방식을 부러워하고 질투할 정도였다. 시인 바이런이 "어느 날 아침 깨어보니 자신이 유명해졌더라"라고 말한 이후로 책 후기에 이런 말을 적은 사람은 콜린 윌슨 이후에 아무도 없었다는 것이 비평가들의 공동된 견해였다. 20세기는 인간에 대한 관심이 역사상 최고조에 있는 시대이다. 사상적으로도 실존주의에 신실존주의가 18,9세기에 이어 계속 발전을 거듭하였고, 문학에서도 충실하게 그러한 인간 중심의 작품이 활발하게 탄생되었다. 노신의 여러 작품들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이 보고서를 쓰는 동안에는 충실하게 인간에 대한 내용, 자신의 감정, 그리고 아웃사이더로서 방황하는 모습을 설명하려 할 것이다.
아웃사이더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정의해야 다음 장부터 시작되는 내용에 스스로 한계를 규정할 수 있겠다. 아웃사이더란 문자 그대로 국외자 또는 렬외자란 뜻이다. 다시 말해서 어떤 집단이나 사회, 어느 패거리를 막론하고 그 사이에서 원만하게 아무 탈없이 지낼 수 없는 사람이다. 처음으로 내가 읽은 노신의 작품은 〈광인일기〉였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접했으니 꽤 오랜 시간이 흐른 셈이지만 그때 받은 감정은 작년에 읽었던 〈아웃사이더〉를 읽을 후 좀 더 명확히 정리될 수 있었다. 광인이라는 낯선 표현이 아웃사이더의 개념과 묘하게 닿을 수 있지 않을까가 당시의 유일한 생각이었다. 보고서를 쓰기 위해 다시 노신의 여러 작품들을 읽으면서 무척 놀란 것은 철저히 자기 자신으로 파고 들어가고 있는 점이었다. 실존주의 철학자의 모습과도 너무나 비슷하게 고민하는 중국의 지성인 노신은 인간적이면서도 한계에 다다라 몸부림치는 모습을 생생히 문학 작품으로 그려내고 있었다. 물론 보고서에서 나의 능력의 한계로 충분히 그런 점을 부각하기 힘들겠지만...
물질문명과 기계문명이 고도로 발달하고 정신적인 측면이 상대적으로 약화되는 이 탈정신적 시대를 사는 오늘의 인간은 점점 소외되어가고 있으며, 콜린 윌슨이 자신의 저서 〈아웃사이더〉에서 말하고 있는 아웃사이더적인 문제에 의해 도전을 받게 되어 급기야는 인생의 존재 의의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된 것이다. 콜린 윌슨은 현대와 같이 복잡한 사회에서는 진실한 의미에서의 인간은 아직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으며, 안일을 추구하며 그날그날 살아가는 인간들은 마치 곤충같은 인간으로 다름없다고까지 말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아웃사이더적 인간은 자연히 방황하게 되며, 정말로 참된 삶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끝없는 순례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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