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및 실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공헌한 점과 비판
2절.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변화의 목표 및 원리
4. 구체적 기법
5. 요약과 평가
3절.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기본과정
2. 게슈탈트 상담이론 주요개념
3. 구체적 기법
4. 상담의 목표와 기술
5. 평가
4절.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모든 어려운 문제를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우므로 우리는 상담을 하게 된다. 즉,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 [아동상담-인지상담] 인지적상담의 이론-엘리스, 에릭번, 글래서
  • 상담사례 Ⅳ. 참고문헌Ⅰ. Albert Ellis ; 합리적 - 정서적 치료1. 학자소개 엘리스는 콜럼비아 대학의 임상심리학과에서 부부치료, 가족치료 및 성문제 치료의 영역에 종사하였다.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이 심리치료에서 가장 깊은 이론이라고 생각했지만 정신분석학이 피상적이고 비과학적인 치료법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다른 여러 접근법을 실험하였다. 그후 1955년 초에 그는 인간주의 적 치료와 철학적 치료 그리고 행동주의적 치료를 혼합하여

  • 교육학 서브노트
  • 로 표현)와 사적언어(밖으로 표현)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고설명 ➝ 즉 내적언어와 사적언어가 아동의 사고와 연합하여 인지발달이 이뤄진다고 설명함⑤ 교수학습전략(인지발달 촉진)㉠ 수업측면ⓐ 협동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협동학습 실시(협동학습은 이질적 수준의 소집단으로 구성하여효과를 극대화함)ⓑ 상보적 교수법과 인지적도제 교수법 실시ⓒ 인지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제적⋅도전적 과제 제시ⓓ 교사의 모델링, 과제난이도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23. 에릭 번의 교류분석 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2)2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2) 26.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2)제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적 요소와 비지시적인 무의식의 통로로서 꿈의 해석에 대한 가치의 중요성을 자신의 이론에서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정신결정론의 원리를 가정하였는데 이는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도 실제는 반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실제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낮은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3.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와 동시타당도(Concurrent Validity)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08.09.28)4-4. 준거타당도의 의미를 쓰고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직업상담이나 산업장면에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09.04.18)4-5. 준거관련 타당도의 의미를 쓰고 준거관련 타당도에 속하는 타당도의 종류를 2가지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07.04)4-6. 준거타당도의 2가지 종류와 그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