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과제, 빈곤 청소년의 사회 경제적 결과, 빈곤 청소년의 규모와 실태, 외국 프로그램, 빈곤 청소년 보호 방법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제1장. 청소년 빈곤의 이론적 접근
1-1 빈곤 청소년의 개념 --------------------- 2
1-2 빈곤 청소년의 정의 ---------------------- 3
1-3 빈곤 청소년의 원인 ---------------------- 4
1-4 빈곤 청소년의 문제 ---------------------- 6
제2장. 빈곤 청소년의 실태
2-1 빈곤 청소년의 현황 ---------------------- 8
2-2 빈곤아동・청소년 정책의 과제와 대책 --------- 9
제3장.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례와 시사점
3-1 우리나라의 사례와 시사점 ----------------- 13
3-2 외국의 사례와 시사점 -------------------- 16
앞으로의 대안・ 나의 의견 --------------------- 19
- 본문내용
-
1997년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신빈곤의 과제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빈곤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의 해소에 빈곤 정책의 주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 전반에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소의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오늘 날의 시대는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어려움이 직면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문제는 자연 치유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경과되더라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인회, 『가족배경이 청소년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한국노동연구원, 한국노동 경제학회(2003)
신명호, 『교육과 빈곤의 탈출』한국도시 연구소[도시연구] 제9호(2004)
김은이・오경자 『빈곤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한국심리학회지(2004)
최윤정・권현진・이시연, 『빈곤청소년의 적응요인에 관한 연구』청소년학연구(2004)
이경림,『빈곤・결손가정 청소년 복지 현황과 과제』한국 청소년 개발원(2005)
조흥식 외,『사회복지실천 분야론』학지사(2001)
국정과제회의 자료 빈곤대물림차단을 위한 빈곤아동・청소년 종합대책
삼성재단 http://www.samsungfoundation.org
부스러기 선교회 http://www.busrugy.or.kr
한국사업사회, 청소년 빈곤과 학교 사회사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