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교육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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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이란 무엇일까? 이 질문은 모든 선생님들, 그리고 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 수업을 듣는 학생들, 그리고 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 수업을 듣고 있는 나에게 한 번 쯤은 되짚고 가야 할 피하지 못할 질문이다.
칼릴 지브란의 말 중에 ‘교육은 그대의 머리 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들이 자라 나게 해 준다.’라는 말이 있다. 나도 아이들의 머리 속에, 혹은 마음에 씨앗들을 심어주는 것처럼 교육은 아이들에게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의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우치게 하고 그 가능성들을 최대한으로 발현시켜 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 교육의 현실은 참된 교육의 의미를 입시 위주의 생존 게임의 의미로 점점 퇴색시켜 나가고 있다. 앞으로 교사가 되길 원하는 학생으로서 먼저 나의 교육관을 생각해보고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에 따른 대안과 교사의 기능을 생각해보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사론, 안창선 외 2인, 교육과학사(1999)
-21세기 교사의 역할, 황기우, 원미사(1998)
-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윌리암 글리써, 박정자 옮김, 사람과 사람(1998)
-새로 쓴 교육학의 이해, 김재복 외 4명, 삼경사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스펜서 J.맥시, 성기산 옮김, 집문당(1994)
-현대 사회와 교육의 이해, 강영혜 외 9명, 교육과학사(1994)
-교육학 개론, 권창길 이 2인, 학지사(2000)
-현대 교육학 개론, 허영부, 학지사(1998)
-http://infoschool.pe.kr/htm_4/class_9.htm
-http://knue-web.kwangju-e.ac.kr/~class/members/edu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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